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상포진 증상과 전염성 확인 해보세요

건강

by 생활팁 2020. 8. 12. 17:57

본문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상포진의 증상과 전염성 여부,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르신들에게서 많이 발병되는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젊은 사람들도 몸이 약해지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걸릴 수 있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 뜻과 원인

대상포진은 신경조직에 잠복해있던 수두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보통 면역기능이 떨어질 때 재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데요, 신체 어느 부위든 상관없이 전신에 대상포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발병 원인인 수두바이러스는 어린시절 수두가 치료된 후에도 몸 속 어딘가에 숨어 있다가 몸이 약해지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용케도 다시 나타나 대상포진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사고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 몸이 약해지거나, 단기간에 무리한 노동을 하는 등 갑자기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누군든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주요 증상 

가장 큰 특징으로는 몸의 신경 중 한쪽을 따라 퍼지게 되어 몸의 한쪽에만 통증과 수표를 동반한 피부 변화가 나타납니다. 

대상포진 전조증상으로 처음에는 여러개의 붉은 반점이 나타나며 두통이나 호흡곤란, 복통, 근육통 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초기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대상포진인줄 모르고 보통 내과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에 걸린 경우에는 피부과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난 후 며칠 시간이 지나 반점이 수포로 변하고 오한과 발열 현상이 함께 나타나면 그때는 대상포진을 확신할 수 있게 됩니다. 수포는 고름처럼 변하고 일주일정도 지나면 딱지가 생긴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통증?

피부가 변하면서 따갑고, 찌릿한 통증과 쿡쿡 쑤시는 통증, 타는 듯한 작열감 등이 나타납니다. 특히 노년의 환자분들에게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편이고 피부가 나은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3개월정도 시간이 지나면 나아진다고 합니다. 

 

 

많이 발병되는 연령층?

대상포진이 많이 발병하는 연령층은 60세이상이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면역력이 떨어지고 신체 건강이 약해지기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계절 할 것 없이 겨울이든 여름이든 그리고 나이불문하고 체력이 약해진다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등의 변화가 있는 경우에도 대상포진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많이 궁금해하는 대상포진의 전염성은 가능성이 낮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는 사람이나 어린이는 대상포진 환자에게서 수두가 전염될 수는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발병되고 일주일정도는 바이러스가 분리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면역력이 약한 노인은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번 발생되면 다시는 안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재발률은 상당히 낮은 수준이므로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대상포진 치료 

현재까지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완전히 퇴치할 약이나 주사는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포진의 치료법은 봍농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고, 신경통의 발생을 예방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피부과에 방문해서 일주일정도 주사를 맞거나 약을 복용하면 대부분 완치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 대상포진이 의심된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해서 주사를 맞는 것이 바이러스의 복제를 막고 통증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고 있으니 걱정이 된다면 예방접종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 완화방법으로는 피부병변부위에 옷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고, 헐렁한 옷과 부드러운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냉찜질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별한 이유라기 보다는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되는 병이기 때문에 늘 스트레스와 체력을 관리하는 노력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건강한 식습관, 운동으로 스스로의 건강을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 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