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차 효능과 집에서 만들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엉차 효능과 집에서 만들기

by 생활팁 2020. 11. 10.

우엉차 효능과 집에서 만들기

 

겨울이 되면서 커피대신 따듯한 차 한잔 마시고싶은 생각이 들길래 건강에도 좋은 우엉차 만드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우엉차만드는 법과 함께 건강에 좋은 우엉차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우엉의 건강에 좋은 효능 알아보기 

 

우엉은 김밥재료에 들어가는 길쭉한 뿌리채소이다. 

 

우엉의 좋은 영양성분은 주로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우엉의 껍질에는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인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그렇기때문에 우엉의 껍질을 벗기지말고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우엉을 요리해서 먹도 좋지만, 우엉을 말려 차로 끓여마시면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한다. 

 

 

우엉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식재료로 열량이 낮다. 

식이섬유는 장건강에 좋고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는데, 이러한 점때문에 대장암 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그리고 생리통, 생리불순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특히 여성에게 좋다고 한다. 추가로 철분이 함유되어있어서 피를 만드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우엉의 효능이 생각보다 정말 많다.

우엉은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락토 올리고당이 다량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장에 좋고 배변활동을 촉진시킨다. 

 

 

# 천연 인슐린, 이눌린 성분

그리고 천연인슐린이라고 하는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있다. 이눌린 성분은 다른 당분과 결합해 당분이 체내로 흡수되지 않도록 하기때문에 혈당 안정화에 도움이 된다.  그래서 당뇨환자들에게 인기있는 식재료이다. 

 

 

 

그리고 이눌린 성분은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 소변을 너무 자주보거나, 방광염을 갖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붓기완화에도 좋다. 

 

 

이렇게 엄청나게 다양하고도 좋은 효능을 갖고 있는 우엉. 우엉을 차로 만들어 먹는 방법을 알아본다. 

우엉차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아래에서 간단히 보고 따라해보자. 

 

 

우엉차 만들기 

1. 우엉을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껍질은 되도록 벗기지 않는 것이 영양소를 생각했을 때 좋다. 

 

2. 가로, 세로 1cm 정도의 크기로 깍뚝썰기 한다. (깍뚝썰기 외에 최대한 얇게썰어도 된다. )

 

3. 썰은 우엉을 3~4일 정도 바짝 말린다. 

 

4. 마른 우엉을 후라이팬에 올려 저어가며 타지않게 볶는다.  물기가 없을 때까지 볶는 것이 중요하다.  

 

4. 우엉을 체애 넣고 탄 것, 이물질 등을 제거한다. 

 

5. 뜨거운물에 넣어 우려 마시면된다.   

 

 

요약

잘라서 말린 후 한 번 볶으면 끝이다. 

껍질을 굳이 벗기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더욱 간편하고, 자르는 모양도 편한대로 하면된다. 

다만 우엉을 잘 말려야 하고, 볶을 때는 아주 바짝 물기 없이 볶아 줘야 차로 마실 때 제대로 우러난다고 한다. 

 

요즘에는 우엉차 티백도 나오던데, 그것도 좋지만 시간이 있다면 직접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