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먹는 시간과 먹어야 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산균 먹는 시간과 먹어야 하는 이유

by 생활팁 2020. 11. 12.

유산균 먹는 시간과 먹어야하는 이유

 

수많은 영양제가 넘쳐나는 요즘, 딱 하나만 먹으라면 유산균을 꼽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 유산균은 장건강을 돕기위해 먹는 영양제이다.

그런데 '장건강'이 우리 신체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난다면 이제는 요거트가 그저 맛있는 간식으로만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 

유산균이란? 

영어로는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한다.  

 

젖산이라고 하는 락트산을 생성하는 모든 균주를 지칭하는 말인데, 보통 우리가 먹는 유산균은 많은 유산균 중 하나인 프로바이오틱스를 뜻한다. 

 

 

대장이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배설, 영양소 흡수를 하는 기관외에 면역력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있다. 

 

체내의 면역세포 70%가 집중되어 있어 장이 건강해야 면역력도 높아진다고 한다. 그리고 제 2의 뇌라고도 하는데 장내 세균이 뇌와 장을 연결해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장의 건강에 대해서 많이 신경쓰고 장의 건강을 책임지는 유산균을 많이 먹는 것이다. 

 

 

 

어떤 유산균을 선택해야할까.

유산균을 고를때 살펴보는 것 중에 하나가 유산균 수이다. 

 

나는 10억, 너는 5억... 돈이라면 좋겠지만 유산균수의 함량이다. 이렇게 다양한 유산균 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권장하는 1일 섭취균은 1캡슐당 최대 100억마리라고 한다. 

 

만약 내가 처음 유산균 영양제를 먹는다면, 낮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먹어보면서 내 몸의 상태를 살펴보고 늘리거나 줄이는 것이 안전하다. 

아무리 몸에 좋은 유산균이라 할지라도 늘 조심해야한다. 

 

 

균의 숫자 외에 다양한 유산균 종류가 있다. 프롤린 유산균, 포스트바이오틱스 등등. 

유산균의 종류가 다르다기보다는, 유산균을 장까지 살아서가도록 다른 성분을 추가하거나 기술을 사용한 것으로 보면된다. 

 

 

유산균영양제, 다른 약과 같이 먹어도 될까?

유산균과 함께 먹어서는 안되는 약은 항생제이다. 

항생제는 우리 몸의 세균감염을 치료하는 약이기 때문에 균의 일종인 유산균까지 죽이거나 효과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항생제를 먹을 때는 유산균을 먹지 않거나, 항생제가 완전히 흡수된 후에 먹는 것이 좋다. 2~3시간 후에 먹으면 괜찮다고 한다. 

 

 

유산균 먹는시간, 언제 먹어야 할까?

유산균은 보통 음식과 함께 먹거나 식후에 먹으라고 복용법에 나와있다. 

이것을 잘 따르는 것이 가장 좋다. 

 

 

공복상태일때 먹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것은 좋지 않은 생각이다. 왜냐하면 공복상태에서는 위산에 의해서 제대로 활동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산균이 죽지 않고 장까지 살아가는 것이 첫번째로 중요하기 때문에 밥을 먹을 때 중간에 하나 먹는 것이 좋다. 

 

 

그리고 과일, 잡곡류, 채소 등은 유산균이 증식하는데에 도움이 되지만, 기름진 음식이나 카페인, 탄산음료 등은 유산균의 증식을 방해한다. 

따라서 이런 음식을 먹을 때는 유산균을 먹지 않는 것이 낫다. 

 

그리고 하루이틀 먹는다고 바로 효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다. 최소 한달 정도는 꾸준히 먹어줘야 유산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유산균부작용도 있을까?

유산균은 건강 보조식품으로 간혹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장이 예민한 경우 복통, 설사, 변비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세균이 사멸하면서 생기는 효과로 볼 수 있어서 계속 복용한다면 증장이 개선된다고 한다. 

 

유산균 먹는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사실 유산균먹는 시간에 대해서는 식사전에 먹어라, 공복에 먹어라, 의견이 분분하다. 그 이유는 최근에 장까지 살아서 가게 만드는 기술이 발전해서 어느시간에 먹어도 괜찮다고 보기 때문이다. 

본인의 생활습관에 맞추어 가장 빼놓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시간에 먹는 것이 좋은 것 같다. 

 

꾸준히 먹는 것이 언제 먹느냐보다 중요할 수 있기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