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변활동이 잘 안되거나 다이어트를 하려고 한다면 식이섬유가 많이 든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채소에 식이섬유가 많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고 있기는 하지만 어떤 재료에 더욱 많이 함유되어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고구마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많아서 장운동을 활발히 해줍니다. 다이어트 음식으로 첫번째로 꼽히기도 하죠. 식이섬유가 많은데다 포만감을 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2. 팽이버섯
팽이버섯은 버섯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버섯이라고 한다.
팽이버섯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양배추의 두 배가 넘는 양으로, 변비 예방 및 체중 관리에 탁월하다.
3. 귀리
귀리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 혈관 벽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체외로 내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4.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지방이 많은 과일이지만 대부분이 오메가-9 불포화지방산으로 우리 몸에 이로운 역할을 한다.
또한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체중 감량과 혈중 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5. 미역
미역의 끈적끈적한 성분인 알긴산이 수용성 식이섬유에 해당한다.
알긴산은 장 내 유해균을 막아주고 유익균의 먹이 역할을 해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는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 체중 관리에 효과적이다.
6. 사과
흔해서 딱 떠오르지는 않는 과일인 사과에도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특히 껍질에 좋은 영양소가 많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사과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7. 양배추
양배추는 소화에도 도움이 되면서 포만감을 주는 음식으로 식단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생으로 먹을 경우에는 더부룩 할 수 있으니 데치거나 쪄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음식들을 챙겨먹으면서 장건강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