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병 원인과 증상
본문 바로가기
건강

햄버거병 원인과 증상

by 생활팁 2020. 7. 30.

햄버거병의 원인과 증상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이름이 추상적으로 되어있어서 정확히 어떤 이유로 발생이 되고 증상이 어떨지 추측이 어렵기 때문에 한 번쯤은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햄버거병이란?

햄버거병은 용혈성 요독 증후군이라고 하는 질환으로 단기간에 신장을 망가뜨리는 병입니다. 

이것은 장출혈성 대장균 감염증의 한가지 종류인데요, 신장이 불순물을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고 체내에 쌓이면서 발생된다고 합니다. 

 

햄버거병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미국에서 덜익힌 패티가 들어간 햄버거를 먹고 이 병에 걸렸다는 주장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주로 덜익힌 고기 등을 먹었을 때 발병하는데요, 일부 환자들은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심각한 병입니다. 

제대로 익히지 않은 소고기, 살균안된 우유, 그 외에 오염된 식품을 먹었을 때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주로 여름철에 많이 발병하고, 5세 미만의 어린 아이들이 걸리기 때문에 더욱 위험성이 큽니다. 

 

 

용혈성 요독증후군

이것은 장출혈성 대장균감염증의 가장 심한 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 증상이 나타나면 약 50%정도는 신장 기능을 완벽히 회복하기 어려워 계속 투석을 받아야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햄버거병 증상?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은 잠복기가 있습니다. 

평균 3~4일정도 잠복기를 거친 후, 발열, 설사 ,혈변, 구토, 심한 복통 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주일정도면 대부분 호전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용혈성 요독증후군 같은 증상이 나타나거나 합병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심하면 사망까지도 갈 수 있다고 합니다. 

 

 

햄버거병 예방수칙?

햄버거병을 예방하기 위한 행동수칙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감염병의 예방은 손을 잘씻는 것으로 시작이 됩니다. 

그리고 음식을 조리할 때 충분한 온도에서 조리해서 익혀 먹어야 합니다. 

되도록 물은 끓여 마시도록 하고, 야채도 깨끗하게 씻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조리도구는 뜨거운 물이나 햇빛 소독을 해주고 재료에 따라 도마를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설사 증상이 있다면 음식조리나 준비는 하지 말아주시고, 수영할 때 물을 마시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햄버거병은 특히 어린아이들에게서 발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호자들의 주의가 특히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먹는 음식이나 물은 더욱 신경써서 주도록 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