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뜻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상식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뜻 알아보기

by 생활팁 2021. 1. 2.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뜻 알아보기

살면서 수많은 부고문자,연락을 받게되고, 장례식에도 참석을 하게 됩니다. 아직 이런 일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부고, 조문시에 많이 사용하는 단어, 말의 뜻이 바로 이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예로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뜻과 그 외 많이 사용하는 단어들의 뜻을 알아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 문장은 죽은 사람의 명복을 빌 때 사용하는 어구입니다. 영어로 '레스트인피스( Rest in Peace, RIP) 라고 쓰는 것과 같은 표현으로 보면됩니다. 

 

삼가라는 뜻은 겸손하고 조심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게 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삼가알립니다 이런식으로 형용사처럼 사용되는데요. 돌아가신분의 명복을 비는 것을 조심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고인 故人 의 뜻은 죽은사람을 말합니다. 

명복 冥福 은 죽은 뒤 저승에서 받는 복을 뜻합니다.

 

 

그래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뜻은 조심스럽게 돌아가신분이 저승에서 복을 받기를 바란다는 의미라고 이해하면됩니다. 

 

유명인의 부고소식을 보게되었을 때 기사 댓글에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많이 사용하고, 지인의 부고소식을 문자로 받았을 때에도 이 문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다른 더 좋은 표현이 없다면,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라는 말로 위로를 건네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이외에 몇가지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단어들의 뜻을 알아볼께요. 

 

- 별세 뜻: 윗사람이 세상을 떠난 것을 뜻합니다. OO님이 별세하셨습니다 처럼 사용할 수 있고, 운명, 작고라는 단어와 같은 뜻입니다. 

 

- 조의 뜻:  弔意 라는 한자어로 사용하며, 조화에도 이 한자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조의란 남의 죽음을 슬퍼하는 것을 말하는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라는 문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애도 뜻: 哀悼. 사람의 죽음을 슬퍼한다는 뜻으로 조의와 비슷한 말입니다. 예를들어 유가족에게 심심한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애도의 뜻으로 반기를 게양했다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문상 뜻: 問喪. 남의 죽음에 대하여 슬퍼하는 뜻을 드러내어 상주를 위문하는 것을 뜻함. 같은말로 '조문'이 있습니다. 문상을 가다, 조문을 가다는 같은 뜻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장례식 예절, 절하는 방법 

- 조의 위로문자 예시 15가지 (부고문자에 대한 답장 예시)

 

이상으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뜻과 그 외에 조문, 유가족 위로시 사용할 수 있는 애도, 조의, 별세 등의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