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쓰는 사자성어 모음: 유비무환, 근묵자흑, 사필귀정 뜻, 한자
본문 바로가기
상식

많이쓰는 사자성어 모음: 유비무환, 근묵자흑, 사필귀정 뜻, 한자

by 생활팁 2020. 12. 20.

많이쓰는 사자성어 모음: 유비무환, 근묵자흑, 사필귀정 뜻, 한자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는 쉬운 사자성어의 뜻과 한자를 알아봅니다. 다 안다고 생각했다가도 막상 쓰거나, 읽다보면 헷갈리는 것이 사자성어입니다. 그럴때마다 그 뜻을 알아두면됩니다. 한자는 한글이 아니니까요. 긴 문장으로 표현하기보다 딱 네글자로 축약해서 표현할 수 있는 사자성어. 저는 요즘 견물생심이라는 사자성어를 마음에 담고 있습니다. 

많이 쓰는 사자성어 모음 3가지 

유비무환

有 있을 유 備 갖출 비 無 없을 무 患 근심 환

 

유비무환의 뜻은 준비가 있으면 근심이 없다는 뜻입니다. 미리 준비가 되어있다면 우환을 당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로 인해 뒷걱정이 없다는 뜻도 가집니다. 

무언가 큰 일을 앞두고 있을 때, 유비무환의 자세로 혹시라도 발생할 모든 일들에 철저하게 준비한 후, 긴장하지 않고 일을 진행하면 참 좋겠네요. 늘 대비태세를 갖추어야할텐데 말입니다. 

 

 

근묵자흑

近 가까울 근, 어조사 기 墨 먹 묵, 교활할 미 者 놈 자 黑 검을 흑

 

근묵자흑은 먹을 가까이하면 본인도 모르게 검어진다는 뜻으로 나쁜사람을 가까이하게되면 그 버릇, 성질에 물들기가 쉽다는 의미입니다. 사람은 주위 환경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주변에 어떤 사람을 가까이 두느냐에 따라 좋은 것의 영향을 받을 수도, 나쁜 쪽으로 가게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사필귀정

事 일 사 必 반드시 필 歸 돌아갈 귀 正 바를 정/정월 정

 

무슨일이든 결국 옳은 이치대로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당장은 올바르지 못한 것이 기승을 부리거나, 우세에 있거나 하는 것 같지만 그것은 오래가지 못하고 결국은 올바른것이 이긴다는 것을 말합니다. 정치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사자성어이니 알아두면 좋습니다. 

 

 

처음에는 올바르지 못한 일도 허용되고 우위에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오래가지 못하고 결국에는 바른길로 돌아가게 되어있다는 것을 비유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꼭 이런 것만도 아닌 것 같지만, 바른 길을 가는 사람들은 꼭 그에 맞는 보상을 받는 세상이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많이 쓰는 쉬운 사자성어로 유비무환, 근묵자흑, 사필귀정의 뜻과 의미, 한자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