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뜻이 좋은 특히 노력과 관련된 사자성어의 뜻과 한자어를 알아봅니다. 마부작침, 우공이산, 형설지공, 낭중지추의 뜻과 풀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많이 쓰는 사자성어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보세요.
마부작침
磨 갈 마, 斧 도끼 부, 作 지을 작, 저주 저, 만들 주, 針 바늘 침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이다.
어려운일도 끈기있게 노력을 하면 이룰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도끼를 바늘로 만들정도의 노력이란, 가늠하기도 어렵다.
마부작침의 노력으로, 마부작침의 마음으로 마부작침의 결과 등으로 사용할 수 있겠다.
열번찍어 안넘어 가는 나무 없다, 낙숫물이 댓돌을 뚫는다와 비슷한 의미이다.
우공이산
愚 어리석을 우, 公 공평할 공, 移 옮길 이, 크게 할 치, 山 메 산
어리석어보이는 사람이 산을 옮긴다는 말로, 남들이 보기에는 어리석은 일처럼 보이지만, 한가지 일을 끝까지 하다보면 언젠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남들이 뭐라하든 우직하게 한가지일, 한우물을 파는 사람이 큰 성과를 거둔다는 것.
머리좋고 빠른 결과를 내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처음에는 잘못된 방향같아도 끝까지 노력을 해서 무언가를 이루어 내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형설지공
螢 반딧불이 형, 雪 눈 설, 之 갈 지, 功 공 공
반딧불과 눈빛으로 이룬 성공이라는 뜻이다. 가난으로 촛불을 켤 수 없어 반딧불에 의지하고, 겨울 눈의 밝은 빛에 의지해 글을 읽고 공부해 성공을 이룬 것을 말한다. 그만큼 어렵고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이루어낸 성공의 보람, 노력 등을 가리킨다.
낭중지추
囊 주머니 낭, 中 가운데 중, 之 갈 지, 錐 송곳 추
주머니 속에 있는 송곳이라는 말로, 주머니속 뾰족한 송곳은 주머니를 뚫고 나오듯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저절로 남의 눈에 띈다는 것을 비유하는 것이다. 굳이 애쓰지 않아도 뛰어난 실력, 재능, 능력은 어떻게해서든 언제고든 저절로 드러나게 되어있다.
XX는 낭중지추야, 이 작품은 낭중지추같다 등으로 사용할 수 있겠다.
이상으로 노력을 해서 이루어낸다는 것을 나타내는 사자성어를 알아보았습니다.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