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 좋은 사자성어 모음: 한 해의 시작에 사용(근하신년, 송구영신 뜻)
본문 바로가기
상식

뜻 좋은 사자성어 모음: 한 해의 시작에 사용(근하신년, 송구영신 뜻)

by 생활팁 2020. 12. 12.
뜻 좋은 사자성어 모음
- 시작과 관련된 뜻

연말, 연초 사자성어 쓸 일이 종종 있습니다. 연하장대신 문자를 보낸다거나, 회사에서 메일을 쓴다거나. 좋은 의미를 가진 사자성어를 하나쯤 넣어서 쓰면 더욱 뜻의 전달이 확실해지죠. 근하신년, 송구영신처럼 당분간 자주 사용하고 또 많이 듣게 될 시작과 관련된 뜻을 가진 사자성어를 몇개 알아두려고 합니다. 아래에서 뜻을 확인해보시죠. 

 

뜻이 좋은 사자성어 모음

아래에서 총 7가지 한해의 시작에 사용하면 좋은 사자성어와 뜻을 알아봅니다. 잘 활용해보세요. 

 

제구포신
除 버릴 제 舊 옛 구 布 펼 포 新 새 신

묵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펼친다는 뜻.

좋지 않은 오래된 것은 버리고, 새롭게 변화를 주거나 개혁을 한다는 뜻을 강조할 때 이 사자성어를 사용할 수 있다.

 

송구영신
送 보낼 송 舊 예 구/옛 구 迎 맞을 영 新 새 신

묵은 해를 보내고, 새로운 해를 맞이한다는 뜻. 옛날에 구관을 보내고 신관을 맞이했던 데에서 유래한 말이다. 

오래된 좋지않은 버릇, 습관들은 버리고, 새로운 목표나 뜻을 위해 송구영신의 마음가짐으로 새해를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 

혁고정신
革 고칠 혁 故 옛 고 鼎 솥 정 新 새 신 

옛것을 뜯어고치고, 솥을 새것으로 바꾼다는 말로, 오래된 좋지 않은 것을 버리고 새 것을 취한다는 뜻의 사자성어이다. 

송구영신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할 수 있다. 

 

 

송왕영래
送 보낼 송 往 갈 왕 迎 맞을 영 來 올 래

떠나가는 사람을 환송하고 오는 사람을 영접, 환영한다는 의미이다. 

인사이동 등으로 함께 하던 동료나 직원들이 오고 갈때 이 사자성어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근하신년
謹 삼갈 근 賀 하례 하 新 새 신 年 해 년

삼가 새해를 축하한다는 뜻으로, '삼가'의 뜻은 조심하다라는 뜻이다. 조심스럽게 새해를 축하한다는 의미로 격식을 갖추거나 윗사람에게 공손하게 말할 때 사용한다. 

보통 연하장에 '근하신년'을 많이 사용한다.  같은 뜻의 사자성어로 [공하신년] 도 있다. 역시 삼가 새해를 축하한다는 뜻이다. 

 

 

유종지미
有 있을 유 終 끝낼 종 之 조사 지 美 아름다울 미

시작한 일의 끝맺음을 잘해서 좋은 결과를 거둔다는 뜻이다. 시작을 잘해서, 좋은 결과까지 나왔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시연초보다는 연말에 사용하면 좋은 사자성어이다. 한해를 잘 마무리했다고 칭찬, 격려할 때 사용해 볼 수 있겠다. 

 

마무리

이상으로 한 해를 시작하는 시점에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뜻을 가진 사자성어를 알아보았다. 뜻을 정확히 알고, 잘 사용하면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의 의미를 더 잘 전할수 있을 것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