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다실 9가 부작용,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 접종 대상, 나이
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다실 9가 부작용,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 접종 대상, 나이

by 생활팁 2022. 3. 10.

가다실 9가 부작용 어떤 것이 있는지,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 접종 대상자는 누구인지 알아본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하는 백신인 가다실 9가를 맞아볼까 해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부작용 부분이 조금 신경 쓰이더라고요. 최근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에 대해서 민감해지다 보니 예전에는 별로 신경 쓰지 않았던 백신 부작용에 예민해지는 것 같습니다. 

 

썸네일

가다실 9가 부작용

우선 가다실 9가 부작용으로는 특별한 증상은 없다고 합니다. 대부분이 백신주사를 맞은 후에 가볍게 나타나는 증상들로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위험한 부작용이 있는 백신은 아니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가다실 9가 접종 후 부작용은 주사부위에 통증, 부기, 홍반, 가려움 등의 국소부위 증상이고, 추가로 두통이나 발열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뇌손상, 마비, 보행장애, 만성통증같은 부작용이 있었다는 얘기도 있지만 이 부분은 충분한 연구결과로 입증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에서도 해당 부작용은 자궁경부암 백신과 상관없다고 했다고 하네요.

 

일시적으로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전신 통증, 메스꺼움이 나날 수는 있으나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 가다실 9가 부작용 증상

  • 주사부위 통증
  • 부기
  • 홍반
  • 가려움
  • 두통
  • 발열
  • 메스꺼움
  • 어지럼증
  • 전신 통증

 

가다실 9가 접종 간격

가다실 9가는 총 3회를 접종해야 합니다. 1차를 맞은 후 2개월 후에 2차를 맞고, 4개월 후에 3차를 맞습니다. 가다실 9가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고 자궁경부암 백신은 모두 3회를 맞는다고 보면 됩니다. 단 백신 종류에 따라 접종 간격은 차이가 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종류 접종간격
2가 백신 0,1,6개월차에 접종
4가, 9가 백신 0,2,6개월차에 접종

1회 차를 맞고 1년 내에 3회를 모두 맞는 것으로 보면 되고, 2차 접종시기를 놓쳤다고 해서 중단할게 아니라 되도록 빨리 2차를 맞으면 됩니다. 그리고 2차 접종 시기로부터 차이를 두고 3차 접종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가다실 9가뿐 아니라 자궁경부암 백신 가격이 꽤 비싸기 때문에 신경 써서 3회 차까지 접종간격에 맞게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다실 9가는 보통 3회차 기준 60만 원 내외입니다. 1회에 20만 원 정도로 병원마다 가격은 차이가 있으니 가다실 9가 접종 가격 저렴한 곳을 찾아서 맞는 것이 좋습니다.

 

가다실 9가 남자도 맞아야 할까?

 

최근 서강준이 출연한 맥락 없어 보이는 광고가 화제가 되었는데요. 가다실 9 광고였습니다. 에피소드가 여러 개인데 난 가다실 9이기 때문에 여자를 지켜준다고 외치고 있습니다.

서강준-가다실9광고

이런 광고가 나온 이유가 있겠죠. 

가다실 9가를 남자도 맞아야 한다는 인식이 요즘 많이 생기더라고요. 자궁경부암이 여자에게 생기는 암이기는 하지만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는 HPV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발견될 수 있다고 합니다. HPV는 성관계를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남자도 백신을 맞아야 하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대상

자궁경부암 백신은 필수 예방접종으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접종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별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대상 나이
여성 9세 ~ 45세
남성 9세 ~ 26세

단, 27세 ~ 45세 여성의 경우 이미 HPV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백신의 효과가 낮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때에는 의사 상담을 받은 후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접종 대상자, 출생연도

 

2022년 3월 14일부터 자궁경부암백신 접종 무료 대상자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원래 만 12세 이하의 여성청소년만 무료 접종 대상이었는데, 만 13~17세 여성청소년, 만 18세 ~ 26세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도 무료 접종 대상자가 된다고 합니다.

무료접종 대상자  출생연도 
만 12세 여성 2009년 1월 1일 ~ 2010년 12월 31일 출생
만 13~ 17세 여성 2004년 1월 1일 ~ 2008년 12월 31일 출생
 만 18~ 26세 저소득층 여성 1995년 1월 1일 ~ 2003년 12월 31일 출생

지원대상에 포함되는 성인 여성은 기초 생화 수급자, 차상위계층 자격 확인서류를 보건소, 지정 의료기관에 제시하면 무료 접종이 가능합니다.

남성도 무료 접종을 할 수 있도록 추진을 하고는 있으나 아직 무료 접종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