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중 일반 국민대상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지급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이용할 수 있는 콜센터 전화번호를 총정리해봅니다. 재난지원금 기준관련 문의에서부터 신청, 지급관련된 문의 내용에 따라 어디로 전화하면될지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가장 대표 콜센터는 행정안전부의 국민지원금 전용 콜센터이며, 전화번호는 1533-2021 입니다. 8월 30일부터 운영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선정 기준인 건강보험료 관련 문의는 건강보험공단에 하면됩니다. 건강보험공단 전화번호는 1577-1000 입니다. 가구원 수 산정관련, 대상자 선정관련 상담은 보건복지부로도 문의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보건복지부 콜센터는 국번없이 '129'입니다.
추가로 정부합동민원센터 '110', 각 자치단체 콜센터가 운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관련 문의가 많을 것 같은 몇가지 궁금증에 대한 내용을 먼저 확인해보세요.
법정대리인 또는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배우자, 직계 존/비속인 경우 성인세대원의 지원금을 대리신청, 수령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리인 신분증 사본 등 각종 서류 필요하고, 지자체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해야합니다. 필요서류는 콜센터를 이용하세요.
불가함. 지원금은 현금화가 불가하고, 사용일자가 지나면 만료처리되어 국고 환수됩니다.
국민신문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 절차를 거쳐 확인되면 사용지역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기존에 지원금을 받아 사용한 경우에는 상품권, 선불카드로만 재발급이 가능하고 지원금 신청을 아직 하지 않은 경우라면 기타 원하는 지급수단으로 신청할 수 있다고 하네요.
5차 재난지원금 신청, 사용, 잔액 조회 등 신청 이후 문의는 각 카드사나 연계은행, 지역사랑상품권 고객센터를 이용해야합니다.
카드사 | 고객센터 전화번호 |
신한카드 (shinhancard.com) | 1544-7000 |
KB국민카드 (kbcard.com) | 1588-1688 |
삼성카드 (samsungcard.com) | 1588-8700 |
현대카드 (hyundaicard.com) | 1577-6000 |
우리카드 (wooricard.com) | 1588-9955 |
비씨카드 (bccard.com) | 1588-4000 |
하나카드 (hanacard.co.kr) | 1800-1111 |
롯데카드 (lottecard.co.kr) | 1588-8100 |
농협카드 (card.nonghyup.com) | 1644-4000 |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는 앱을 이용해야함.
5차 재난지원금 사용지역, 사용처, 조회방법 최종발표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