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에어컨의 디스플레이에 나타나는 에러 코드의 증상과 의미를 알아봅니다. 갑자기 에어컨 작동이 안 되거나 디스플레이에 평소와 다른 문자가 표시된다면 당황하지 말고 우선 에러코드부터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셀프로 1차 진단을 한 후, 삼성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해야 상담을 더욱 정확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 에어컨 에러코드 증상, 원인과 뜻
디스플레이에 나타나는 에러코드의 원인과 뜻을 확인해보면 고장여부를 1차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오작동인데 굳이 출장 서비스까지 부를 필요는 없습니다.
- 필터 이미지: 필터 청소 표시 표시로, 먼지 거름 필터는 2주에 한 번씩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바람 모양에 사각형 그림이 그려진 자동청소건조 이미지: 자동청소 건조 표시로 자동청소 완료 후 제품이 꺼진다고 합니다.
- 전원코드 모양에 새싹이 그려진 이미지: 절전 표시로 실외기가 절전 모드일 때 표시됩니다.
- CF: 필터 청소 표시로 먼지거름필터는 2주에 한 번씩 청소해주세요. 필터를 체크해보세요.
- Cl :자동청소 건조 표시로 자동청소 완료 후 제품이 꺼진다고 합니다.
- C101,E101, ER01, EA01: 실내외기 통신 점검표시로, 실외기 전원 코드가 빠지거나 덜 체결된 게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추가로 누전 차단기가 올라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C134: 셔터 센서 점검코드입니다. 엔지니어를 통한 센서 점검이 필요합니다. 단, 냉방 성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에러입니다.
- C154: (스탠드형 상단) 실내팬 점검 코드입니다. 실내기 내부 팬에 이상이 생긴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전원코드를 뽑거나 차단기를 내렸다 다시 전원을 연결해 보세요.
- C155: (스탠드형 중단) 실내팬 점검 표시입니다. 실내기 내부 팬에 이상이 생긴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전원코드를 뽑거나 차단기를 내렸다 다시 전원을 연결해 보세요.
- C176: (스탠드형 하단) 실내팬 점검 표시입니다. 실내기 내부 팬에 이상이 생긴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전원코드를 뽑거나 차단기를 내렸다 다시 전원을 연결해 보세요.
- C163: 옵션 점검 에러코드입니다. 실내기 옵션 설정을 다시 해 주세요. 고객센터 1588-3366으로 전화하면 전문상담사를 통해 자가 조치가 가능합니다.
- C404: 과부하 보호제어코드입니다. 실외기 과부하로 인한 일시적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차광막(햇빛가리개)을 설치하거나 물을 뿌려 실외기를 식혀 주세요.
- C416: 토출부 보호제어코드입니다. 실외기 설치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외기 차광막(햇빛가리개)을 설치하거나 물을 뿌려 실외기를 식혀 주세요.
- C422: EEV 밸브 막힘코드입니다. 서비스 밸브 개방 여부 확인해 주세요. 누설 부위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전원을 내렸다가 다시 켜 주세요.
- C463: OLP 보호제어코드입니다. 실외기 과부하로 인한 일시적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차광막(햇빛가리개)을 설치하거나 물을 뿌려 실외기를 식혀 주세요.
- C465: 과부하 보호제어코드입니다. 실외기 과부하로 인한 일시적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차광막(햇빛가리개)을 설치하거나 물을 뿌려 실외기를 식혀 주세요.
- C554: 냉매량 점검 코드입니다. 배관 연결 상태 및 누설 여부 점검 후 냉매량 점검해 주세요.
- C574: 냉매 누설 점검코드입니다. 배관 연결 상태 및 누설 여부 점검 후 냉매량 점검해 주세요.
- E554, SC(5C): 냉매가 일부 부족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셋을 해본 후, 냉매량 점검 및 보충해야합니다.
- E574: 냉매부족이나 누설로 인한 점검이 필요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E136, E134: 이물질에 의해 패널의 작동이 방해를 받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동부에 이물질이 있는지 체크하고 있으면 제거하세요.
- E4-58: 실외기 팬의 회전속도가 비정상일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보세요.
- E158: 전면 구동패널 에러로 패널이 좌우로 움직일때 기어가 이탈되는 경우, 위치감지센서의 불량일 수 있습니다. 내부 점검이 필요하므로 소리가 나는지 체크해보고, 고객센터로 전화 상담하세요.
- E425, C425: 3상 전원결선이 바뀌는 경우 이것을 감지해서 발생하는 에러이므로 제품의 고장이 아닙니다. 건물내 전기공사 진행여부를 확인하고, 설치자와 연락해 확인, 전기공사를 한 기사와 통화를 해서 확인해봐야합니다.
- E4: 제품 하단부 오토그릴이 동작하지 못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오토그릴은 제품 가동시 열리는 아래쪽 공기 흡입구 부분으로 도어(그릴)쪽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전원을 뺐다가 1분 정도 후에 다시 연결해 작동시켜보세요.
- E2: 전면 도어 혹은 오토셔터 오동작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도어쪽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전원을 뺐다가 10초 후에 다시 연결해서 작동시켜보세요.
- E161: 냉방과 난방을 동시에 사용했을 때 발생되는 에러입니다. 고장이 아니므로 리모컨을 이용해 제품운전을 OFF 시키고 모든 운전을 동일하게 맞춰 주면 정상사용이 가능합니다. 또는 에어컨을 끈 후 다시 켜보세요.
삼성에어컨 에러코드를 정리한 표입니다. 발생원인과 점검 및 조치사항입니다. (위 내용과 동일)
1차적으로 에러코드에 따른 조치를 해본 후, 추가 상담은 삼성 에어컨 서비스센터에 전화해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