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엘지 에어컨 에러코드 뜻과 조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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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LG 엘지 에어컨 에러코드 뜻과 조치사항

by 생활팁 2021. 6. 3.

LG 에어컨의 에러코드 뜻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여름에 가장 중요한 에어컨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에러코드가 뜨면 그때부터 정말 두렵습니다. 무더위에 에어컨이 고장 나는 것만큼 고통이 없죠.

엘지 에어컨의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에러코드의 증상에 대해서 셀프로 확인해보고, 고장인지 아니면 단순 오류인지 먼저 체크하세요.

썸네일

 

엘지에어컨 에러코드 뜻과 조치사항

대표적인 LG에어컨의 에러코드의 뜻, 증상과 조치사항입니다. (출처: LG전자 홈페이지)

AI 또는 A1

인공지능 기능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AI표시와 함께 리모컨의 온도, 풍량, 풍향 버튼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능 설정여부부터 확인하세요.

인공지능기능이란?

실내온도를 감지하여 쾌적한 온도로 자동 제어해주는 기능. 
인공지능 상태에서 희망온도를 조절하면 제한적으로만 변경가능하고, 바람세기는 조절되지 않는다.
실내온도에 따라 자동 조절하게 설계되어있기때문에 냉방, 바람 세기 등이 약하게 느껴질 수 있다. 
[일반 냉방모드]로 변경하면 된다.

 

ES

ES 코드는 듀얼 독립 절전 기능 설정시 표시됩니다. 이때에는 바람 나오는 한쪽 문이 닫힙니다. 고장에러가 아닙니다. 

ES 듀얼 독립 절전기능이란?

ES = Energy Saving
듀얼 스탠드 에어컨 제품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냉방이 필요한 공간만 냉방을 하여 공간 전체를 냉방하는 것보다 절전 성능을 강화한 기능이다. 
ES설정시 좌/우 토출구 중 1개를 선택하고 2개 팬을 운전에서 1개의 팬운전으로 변경된다.

- ’17년 이전 제품 : 표시창에 지속 ES 표시
- ’18년 이후 제품 : ES 표시 후 실내 온도 표시 

 

F1, F3, F5

벽걸이 제품의 바람세기를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F1은 약, F3은 중, F5는 강풍입니다. 약 5초간 표시 후 이전 상태로 돌아갑니다.

 

CH05, CH53

실내기와 실외기의 통신 이상으로 발생합니다.

인버터 제품에서 실내기와 실외기의 통신 이상을 감지하는 기능으로 통신선 체결상태를 해결해야 합니다. 전원을 리셋해보세요. 

  • 제품 신규 또는 이전설치 직후 CH66 표시가 나오는 경우: CH66코드는 인버터제품에서 실내기, 실외기의 통신 이상 및 배관 연결이상을 감지하는 기능이다. 설치 직후 발생한다면 설치 기사님을 통해 점검을 받아야 한다
  • 제품 사용 중 CH66 표시가 나오는 경우:제품에 발생되는 에러코드는 전기 불안정 또는 그 외 전기적 요인으로 일시적인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전원 코드 또는 전용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5분 후 다시 올려주세요. 만약, 전원 초기화 후 동일 증상 재발 시 정확한 점검을 위해서는 전문 서비스매니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CH07

CH07은 2 in 1 냉난방 겸용 에어컨 제품에서 스탠드제품과 벽걸이 제품의 운전 모드 충돌 현상으로 발생하는 코드입니다. 

스탠드 제품과 조합(안방)벽걸이 제품의 각각 운전모드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냉방모드와 난방모드는 동시에 운전할 수 없습니다.

 

CH38

제품 내 냉매(가스)가 부족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기 불안정이나 그 외 전기적 요인으로 일시적인 에러일 수 있으니 제품의 전원코드를 뺐다가 다시 켜보세요. 증상이 재발하면 출장 서비스를 불러 점검을 해야 합니다. 

제품 신규 또는 이전설치 직후 CH38에러코드가 발생했다면?

이 경우 설치 서비스매니저를 통해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CH54

실외기 입력 3상 전원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일시적인 정전이나 전기공사 후에 발생합니다.

3상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22 볼트보다 강한 전류를 말하는 것입니다. 가정용에어컨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에러입니다. 

중대형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차단기를 리셋해주고, 동일 증상이 반복되면 점검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전기공사를 한 후 발생했다면 해당 업체로 연락해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CH61

냉방에서 CH61은 실외기 열교환기의 온도가 상승할 경우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발생되는 코드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실의 창문이 닫혀있거나 실외기 옆에 물건이 쌓여 있어 환기가 되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난방에서 CH61 에러코드는 실내기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여 실내기 내부 온도가 상승할 경우 표시할 수 있습니다.

 

CH66

실내기와 실외기의 통신선 결선 및 배관연결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제품 신규 또는 이전설치 직후 CH66 표시가 나오는 경우: CH66코드는 인버터제품에서 실내기, 실외기의 통신 이상 및 배관 연결이상을 감지하는 기능이다. 설치 직후 발생한다면 설치 기사님을 통해 점검을 받아야 한다
  • 제품 사용 중 CH66 표시가 나오는 경우:제품에 발생되는 에러코드는 전기 불안정 또는 그 외 전기적 요인으로 일시적인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전원 코드 또는 전용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5분 후 다시 올려주세요. 만약, 전원 초기화 후 동일 증상 재발 시 정확한 점검을 위해서는 전문 서비스매니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CH90/ 91

CH90 또는 CH91 에러코드는 주로 시운전 단계에서 제품을 보호하기위해 표시되는 점검코드입니다. 

신규설치 받은 경우라면 설치 후 배관 연결상태를 확인 해야합니다. 설치 서비스매니저에게 문의하세요.

제품 사용중 발생한 경우에는 전기 불안정, 그 외 전기적 요인이 원인으로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우선 제품 전원 코드 또는 전용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5분 후 다시 올려보세요. 동일 증상이 재발하면 AS신청을 하세요.

 

CH237

실외기 전기 연결이 안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전원과 차단기를 확인하세요.

 

Co/SC 표시 또는 제품이 꺼지지 않음

자동건조 기능이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

자동건조 기능이 설정되어있는 경우 자동건조 표시와 함게 제품 전원을 꺼도 일정시간 동안 실내기가 계속 가동되는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자동건조기능이란? 
냉방 또는 제습운전을 정지시키면 자동으로 건조기능이 시작된다. 자동건조 기능이 시작되면 일정 기간동안 에어컨이 송풍상태로 운전하여 열교환기에 남은 수분을 제거해준다. 

자동건조기능이 설정되어있으면 리모컨 화면에 '자동건조'표시가 보인다.

 

Hi 또는 Lo 표시

Hi 또는 Lo 표시는 실내 온도 상태 또는 실내 습도 상태를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고장에러가 아닙니다.

  • Lo 표시: 실내온도가 10이하가 되면 표시된다. 
  • Hi 표시: 실내온도가 36도 이상이 되면 표시된다.

 

OF

표시창에 OF가 나타나거나 표시창이 꺼지거나 화면이 안나오는 것은 화면 밝기가 꺼진 상태(OFF 또는 0% 설정)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화면 밝기가 꺼짐으로 설정되어있으면 화면의 글씨가 잘 안 보이거나 표시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화면 밝기를 조정해보세요.

 

Od

표시창에 Od라고 표시되거나 에어컨에서 나오는 바람이 차갑지 않다면 실오기실 창문이 닫혀있거나 환기가 되지 않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공간을 환기시키거나 창문을 열고, 이물질을 제거해보세요.

 

SP/ CP/ PO

표시창에 SP, CP, PO 표시가 나오는 경우는 [파워냉방]이 설정된 경우이다. 에어컨 모델에 따라 파워냉방, 아이스쿨파워, 슈퍼 쿨파워, 터보Z 등 표시될 수 있다. 

파워냉방기능이란?
일반 냉방보다 더 시원한 바람이 실내를 빠른 속도로 시원하게 하는 기능이에요.
파워 냉방 기능은 냉방 운전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제습운전, 공기청정 단독 운전 중에는 작동하지 않아요. 바람세기 및 설정 온도는 자동 설정됩니다. 

 

UV

UV nano기능이 동작하는 중입니다. 

2020년도 출시제품부터 적용된 기능으로 UV-LED로 바람을 만든느 팬을 살균해 세균 걱정없이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UVnano 기능 설정 시, UV LED 30분 On → UV LED 30분 Off → UV LED 30분 On이 반복합니다. 제품 Off 시 UV LED도 동시에 종료됩니다. 듀얼 독립 절전 운전 시 Fan이 운전되는 부분의 UV LED만 동작합니다. 

 

ECO 나뭇잎 표시

ECO 또는 나뭇잎 표시 에러코드는 실외기실 환기가 잘 안되어 온도가 높거나 실내기 흡입구가 막혀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나뭇잎 모양으로 표시되는 eco 모니터링은 전기를 절약하는 절전기능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실내 온도가 희망온도와 같아지면 실외기 냉각모터의 회전수를 낮춰 천천히 가동되며 전기를 절약하는 eco 모니터링(절전)기능이 동작합니다.

ECO 모니터링 기능 해제 방법?
운전 모드를 냉방으로 변경해 주세요.
설정 온도를 현재 설정한 온도보다 5℃ 이상 낮추고 풍량을 강풍으로 변경해 주세요.

 

ECO 나뭇잎 코드 해결방법?

실내 온도가 희망온도와 같거나 차이가 적은가요?

→ 희망 온도를 실내 온도보다 5℃ 이상 낮게 설정해 주세요. 실내 온도가 설정(희망) 온도와 2℃. 이내일 경우 절전 운전을 해요. 설정 온도를 실내 온도 대비 5℃ 이상 낮추고 강풍으로 동작시켜 주세요.

바람 세기가 약풍으로 되어 있나요?

→ 바람 세기를 강풍으로 설정해 주세요. 바람 세기가 약풍으로 설정일 경우 절전 운전을 해요.

공기 청정 기능만 단독으로 설정했나요?

→ 운전 모드를 냉방 강풍으로 변경 후 설정 온도를 5℃ 낮게 설정해 주세요. 공기 청정 단독 동작할 경우 [ECO/나뭇잎] 표시해요.

실외기가 설치된 장소의 온도가 너무 낮거나 높은가요?

실외기 설치 장소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전력량과 동작 제한 등의 원인으로 eco 모니터링[절전] 이 동작될 수 있어요.

→ 실외기가 설치된 장소의 온도가 낮아요. 야간이나 서늘한 날씨에 실외기가 설치된 장소의 온도가 낮을수록 소비되는 전력량이 낮아지면 에코 모니터링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실외기가 설치된 장소의 온도가 높아요. 실외기 설치된 장소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실외기를 보호하기 위해 냉각 모터[컴프레서]의 동작을 제한하고 절전 운전을 합니다. 실외기 주변의 장해물을 제거해 주세요. 별도로 실외기 실에 설치되어 있다면 환기창을 최대한 열어 환기가 잘 되도록 해주세요. 만약 실외기실 구조상 환기가 잘 안될 경우 에어로드(공기순환통로)를 별도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자석으로 부착하는 에어로드를 실외기에 설치한 모습 극세 필터를 청소한 지 2주가 지났나요?

→ 필터를 청소해 주세요.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열교환기(증발기)의 온도가 낮아져 [ECO/나뭇잎] 표시가 생기며 절전 운전을 해요.

※ 이후에도 동일 증상이 반복되거나 증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문 서비스매니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 외 추가 에러코드는 LG전자 홈페이지에서 [고객지원 - 제품사용지원 - 제품 문제 해결] 메뉴에서 확인해보세요. 아래 사진을 참고해 제품 문제 해결 페이지에서 '에어컨'을 선택해 조회해보세요.

LG에어컨-에러코드


LG 에어컨 서비스센터 위치와 고객센터 전화번호, 영업시간(엘지전자 AS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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