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광양 매화마을 축제 취소: 매화 개화시기
본문 바로가기
여행

2022 광양 매화마을 축제 취소: 매화 개화시기

by 생활팁 2022. 3. 7.

매화꽃 개화시기 알아봅니다. 매화축제로 가장 유명한 곳은 광양이죠. 매년 봄에 광양 매화축제가 열렸는데, 2020년부터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취소되었습니다. 2022 올 해 역시 광양 매화축제는 취소입니다.

 

매화 개화시기

매화 꽃은 매실이 열리는 매실나무에서 피는 꽃입니다. 매화 꽃은 눈이 올 때에도 피는 경우도 있고 동지 전에 피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 봄에 매화 축제를 하는 매화꽃의 경우에는 3월 초에 핍니다. 그래서 광양 매화축제는 보통 3월 6일부터 15일 정도에 열렸어요.

매화꽃

올 해 광양 매화축제가 취소되기는 했지만 매화꽃을 구경하고싶은 사람들은 방문을 하고 있다고해요. 그래서 광양시에서는 2월 말부터 3월 20일까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상황실을 운영하고 관광객 수용 대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가실 분들은 코로나 확산에 주의하면서 매화꽃을 즐기면 좋을 것 같아요.

 

매화 축제 유명한 곳

-광양 매화마을(광양시 다압면/섬진강 매화마을)
-경남 양산 원동 매화축제
-제주 휴애리 매화축제

 

 

참고로 올 해는 날씨가 추워 작년에 비해 일주일정도 꽃이 늦게 피었다고해요. 보통 홍매화가 먼저피고, 그 다음 청매화가 핀다고 합니다. 매화의 원산지는 중국이라고 하며, 꽃의 색에 따라서 백매화, 청매화, 홍매화 등으로 나뉜다고해요.

백매화 꽃잎이 백색이고 꽃받침이 홍갈색. 매실이 열리는 나무는 대부분 백매화.
청매화 꽃잎은 백색, 꽃받침이 초록색
홍매화 꽃잎과 꽃받침 모두 홍색

 

꽃이 지고나면 열매인 매실이 열리고, 5~6월에 청매실이 열리면 따서 술이나 장아찌를 담기도 합니다. 매화꽃은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에서 피는 꽃으로 봄 꽃 중에서 가장 먼저 피는 꽃입니다. 그래서 더욱 과거 선조들이 추운 날씨에서도 피어나는 이 매화꽃을 사랑했다고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