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선 경전철 노선과 개통 예정일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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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신림선 경전철 노선과 개통 예정일 체크

by 생활팁 2020. 12. 8.
신림선 경전철 노선, 개통일 체크

가끔 신림동에 가게되면 늘 신림선 경전철이 공사중인것을 보게 된다. 신림선이 어디로 어떻게 연결되고 개통은 언제 되는 것인지 알아본다. 

 

경전철과 지하철 다른점은 무엇인가

왜 지하철이라고 하지않고 경전철이라고 하는 것일까. 몇호선인지가 아니라 무슨무슨 선이라고 하는 것은 왜일까. 

 

 

지금 공사중인 신림선은 경전철에 속한다. 경전철은 말 그대로 가벼운 전철이다. 지하철과 비교했을 때 가벼운 전철이라는 의미로 보면된다. 지하철은 중전철에 속한다고 한다.

 

경전철에는 트램, 모노레일 등이 있고, '우이 신설선' 역시 경전철에 속한다. 1 ~ 9호선같은 지하철에 비해 크기가 작은 것이 대표적인 특징으로 보면되겠다. 다른말로 "소형 도시철도"라고 부를 수 있다. 

 

 

서울시는 앞으로 추가되는 노선은 경전철로 만들 계획이라고 한다. 지하철은 노선을 만드는데에 건설비용과 유지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우이 신설선이 첫번째 경전철이고 신림선이 서울시의 두번째 경전철이다. 

 

신림선 경전철의 특징? 

그리고 신림선의 다른 점은 타이어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지하철은 레일위를 달리는 방식이라면 신림선 경전철은 고무차륜을 이용해 양쪽 가드레일을 통해 방향을 잡는 방식이라고 알려져있다. 

 

 

경전철 답게 타이어를 이용하면 무게가 가볍고 소음도 적은 장점이 있다. 그리고 신림선이 도림천의 S자 구간을 통과해야해서 곡선에 강한 고무차륜을 선택했다고 한다. 추가로 무인운전으로 운영될 계획이라고 한다. 또 지금까지 알려진바로는 신림선은 총 3량짜리 경전철이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3량이라... 3량으로 신림동의 인구를 감당해낼 수 있을까? 출퇴근시간 신림동의 지옥 버스를 타보았다면 3량으로 계획을 해서는 안되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과연... 

 

 

아래 사진이 실제 신림선 모습이라고 한다. 드럼세탁기같다는 의견도 있던데, 귀엽다고 한다. 

 

 

신림선 경전철 노선과 개통 예정일

신림선 경전철 노선은 총 11개역, 운행소요시간은 16분이다. 관악산공원 공공주차장(서울대학교 정문)을 출발해 신림역을 지나 보라매역, 대방역, 여의도 샛강역에 도착하는 노선이다. 

 

총 7.8km 구간이며 환승은 9호선 샛강역,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에서 할 수 있어서 시민들의 이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현재는 샛강역에서 서울대입구까지 40분이 걸린다. 그러나 신림선 경전철이 개통되면 약 24분으로 단축될 예정이다. (서울대학교 입구에서 서울대입구까지 노선이 연결이 안되었는데, 최근 서부선 경전철사업에서 서울대입구에서 서울대까지 연결시켜 공사를 할 계획이라고 한다.)

 

공사는 2017년 2월에 착공되었고, 완공 예정은 2022년 2월이라고 알려져있다. 시운전을 마친 후 2022년 5월 말(28일 예정) 개통될 예정이라고 한다. 

 

지난 9월에는 신림선 이름을 짓기위해 주민들의 투표를 진행하기도 했다. 최종 역 이름이 결정된 것으로 보이는데 다음과같다. 

  • 샛강역
  • 대방역
  • 서울지방병무청역
  • 보라매역
  • 보라매공원역
  • 보라매병원역
  • 당곡역
  • 신림역
  • 서원역
  • 서울대벤처타운역
  • 관악산(서울대)역

 

 

긴 공사기간도 점점 완공일에 가까워지고 있다. 안그래도 복잡한 신림동 도로가 지하철 공사로 인해 더 정신이 없었는데, 2022년이면 공사가 끝이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인구에 비해 교통이 너무 부족한 곳이라는 느낌이 들었는데 경전철이 개통되게 되어 다행이다. 그리고 서부선 경전철도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신림동의 교통불편이 조금은 해소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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