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성 갱년기 증상과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기

건강

by 생활팁 2020. 12. 6. 18:16

본문

여성 갱년기 증상과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기 

여성은 누구나 갱년기를 심하든 약하든 겪는다고 합니다. 갱년기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또 자가진단 테스트 항목도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어머니도 분명 갱년기를 겪으셨을텐데 너무 무심하게 그 시기를 지나간 것 같아 뒤늦게 미안해집니다. 혹시라도 주변에 갱년기를 겪으시는 분이 있다면 이 글을 통해 증상을 잘 알아두고 도움을 주거나 이해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갱년기란 무엇인가
갱년기의 증상 + 자가진단
갱년기 잘 극복하려면? 

갱년기가 어떤 질환인지 알아보고, 증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확인해본 후 잘 극복하기 위한 대책을 살펴봅니다. 

 

갱년기란 무엇인가

갱년기는 다른말로 폐경이행기라고 합니다.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난소에 노화가 진행되고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 결과 배란, 난소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기 시작하고 이로 인해 결국 폐경이 됩니다. 

 

폐경은 월경을 하지 않는 기간이 1년 간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말해 난소의 노화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폐경으로 마지막 월경 후 1년까지의 기간을 갱년기로 볼 수 있습니다. 

 

갱년기의 원인이라고 한다면 난소의 노화로 볼 수 있고, 자연적인 신체변화 중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갱년기는 빠르면 40대 중후반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갱년기를 겪는 시간은 약 4~7년 정도로 봅니다.

갱년기 시작되는 나이는 몸의 상태, 유전적요인, 영양상태, 분만횟수 등에 따라 개인차가 크다고 합니다. 

수명연장으로 인해 폐경기 역시 약간 늦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 

 

 

갱년기의 증상

갱년기의 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난소 기능이 떨어지면서 월경의 양이 줄고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점차 변화를 겪으며 나중에는 월경이 끝납니다. 

 

그리고 대부분 여성호르몬 결핍증상으로 안면홍조,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로감, 불안감, 우울감, 기억력 감소 등, 수족냉증 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또 잠을 잘 들지 못하고 자주 깨는 등의 수면장애도 겪으며 생식기 질환이 잦아집니다. 질염이나 방광염 등이 자주 발생된다고 합니다. 자연스레 성욕감퇴도 나타나는데 모두 폐경기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원인을 알기 어려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곳의 통증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기

아래의 항목에서 상태정도 점수를 합하면됩니다. 

증상 상태정도
없다 약간 보통 심함
홍조, 얼굴 화끈거림 0 4 8 12
땀, 발한 0 2 4 6
불면증 0 2 4 6
신경질 0 2 4 6
우울증 0 1 2 3
어지러움 0 1 2 3
피로감 0 1 2 3
관절통, 근육통 0 1 2 3
두통 0 1 2 3
가슴두근거림 0 1 2 3
질건조, 분비물감소 0 1 2 3

 

자가진단 결과

- 10점 미만: 양호한편

- 10~14점: 보통. 식습관 관리와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 15~19점: 경증. 전문가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 20~24점: 중증. 전문가 상담을 꼭 받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 25점 이상: 심각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병원에 꼭 방문해보세요.

 

갱년기 잘 극복하려면?

갱년기를 가볍게 지나는 사람도 있지만 심하게 겪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비교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갱년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냥 저절로 낫겠지 하기에는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가벼운 갱년기 증상이라면 취미활동을 하거나 운동, 햇빛쬐기, 스트레칭 등을 통해 몸건강과 마음의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 금연, 금주, 충분한 수면을 잘 챙기는 것은 기본입니다. 

 

신체적 변화 뿐 아니라 갱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우울감도 심하다고 합니다. 노화의 과정으로 받아들일 수있는 마음가짐과 주변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만약 갱년기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볼 수 있는데 여성호르몬치료를 받게 됩니다. 즉 여성 호르몬을 보충해주는 방식입니다. 한의원에서는 침이나 한약으로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마무리

여성은 가볍듯 심하든 겪에 되는 갱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 갱년기를 겪고 있는사람이 있다면 이해하고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