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렌탈 소유권 이전 후 어떻게 할지 고민이라면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냉장고나 TV처럼 고장날때까지 쓰면되는 가전제품이 아니라서 소유권 이전을 받은 후 어떻게 할지 고민이 되는 것 같아요.
먼저, 렌탈 계약 5년이 지나 계약종료가 아닌 3년 약정 종료 후를 고민 중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이 글은 소유권이전 후에 대한 내용입니다.
정수기 렌탈 3년 약정 종료 후 어떻게 하는 것이 이득일까?
정수기 렌탈 3년 약정 종료 후 어떻게 하는 것이 이득일까?
정수기 렌탈을 사용하다가 3년 약정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이득일지 고민이라면 제 글을 참고해보세요. 정수기 렌탈을 하면 대부분은 3년약정, 5년 계약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meal-time.tistory.com
정수기를 렌탈로 사용하다가 5년이 지나면 렌탈계약이 종료가 됩니다. (간혹 6년 계약도 있으나 내용 동일함)
렌탈계약이 종료가 된다는 것은 더이상 렌탈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뜻과 같습니다. 계약 끝.
그리고 계약이 종료가 되면서 정수기의 소유권이 나에게 넘어옵니다. 이것을 '소유권이전'이라고 하는데요. 소유권이 나에게 넘어오기때문에 회사에서 정수기를 회수해가지 않습니다.
즉 렌탈계약이 종료되었다고해서 정수기를 반납해야하는 것이 아니에요. (3년 약정이 끝난 후에는 정수기를 반납해야합니다.)
5년 간 렌탈료를 내면서 사용을 한 것은 사실 정수기 기계 값과 관리비, 필터교체비용 등을 나눠 낸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따라서 5년이 지나 소유권을 이전받으면 정수기가 내 소유가 되는 것입니다. 이때부터는 정수기 렌탈비도 없고, 정수기를 내맘대로 처분해도 되고, 마음대로 해도 됩니다.
소유권이전 후 어떻게 할지 고민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일거에요.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식 답변을 해볼께요.
네. 쓸 수 있습니다.
어제까지도 잘 사용한 정수기이기때문에 계속 쓰면됩니다. 더구나 이제 렌탈료를 내지 않아도 되니 부담도 없어요. 쓰고싶으면 쓰고, 쓰기 싫으면 안써도 됩니다. 회사와의 관계는 끝이 났어요. 이 정수기의 주인은 바로 '나'입니다.
정수기를 렌탈로 쓰는 이유가 바로 관리, 필터교체 서비스와 그 비용때문인데요. 각 정수기 회사에서는 소유권이전 이후 이러한 유지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이 있어요.
유지계약, 멤버십같은 이름으로 부르는데요. 렌탈 계약기간동안 받아온 것과 동일한 서비스로 필터교체, 방문관리, 무상AS를 2년 단위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유권이전 받은 정수기를 쭉 더 사용할 생각이라면 이러한 유지계약서비스를 결제해서 이용할 수 있어요.
소유권이전을 받고, 계약이 끝나면 셀프로 관리해야하는 것인가 고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돈만 내면 정수기회사에서 다 제공해줍니다.
이 서비스는 2년치의 비용을 한 번에 결제하면 할인을 해줍니다. 그래서 새로 렌탈하는 렌탈비용보다는 절반 또는 그 이하로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따라서 정수기를 저렴하게 사용하고싶다면 소유권이전 받은 정수기를 2년 정도 더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마 정수기 계약이 끝날 쯤 영업사원들이 다른 정수기 렌탈 하라고 추천하거나 이러한 유지계약을 하라는 권유가 있을 거에요. 무조건 전화끊지마시고 설명을 들어본 후, 생각해보고 결정하세요.
개인적으로 소유권이전 받은 후 바로 유지계약/ 멤버십을 계약하지말고, 3~4개월 더 쓴 후에 그때부터 유지계약을 해서 관리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5년 계약 종료 전에 서비스 다 받았잖아요. 필터교체도 받아서 깨끗한 정수기가 되었으니 조금 더, 비용들이지 않고 쓴 후에 해도 문제 없습니다.
즉, 너무 급하게 결정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에요.
소유권이전을 받은 정수기가 있는데, 새로운 정수기를 쓰고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정수기 처분
일단 소유권이전 받은 정수기는 마음대로 처분하시면됩니다. 누구한테 줘도 되고요, 안쓸거면 정수기회사에 반납해도 됩니다. 중고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런데 이렇게 누구에게 주는 경우, 계속 쓸거면 위에 말한 것처럼 유지서비스 계약을 해서 사용해야겠죠. 그리고 이때에는 양도, 양수를 하는 절차를 거쳐야하니 정수기 회사에 문의를 먼저 해보세요.
새로 정수기 렌탈할 때 체크할 것
새로운정수기를 렌탈해서 쓰려고 할 때 생각해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같은 회사 제품을 쓸 것인가, 다른회사로 갈아탈것인가입니다.
예를 들어 SK매직정수기를 썼는데, 다시 SK매직 정수기를 렌탈하고싶을 때에는 사은품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해요. 물론 소유권이전을 받은 후, 시간이 많이 지난 경우에는 사은품이 나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는 사은품이 없어요. 대신, 장기고객우대 할인 같은 다른 혜택이 있습니다. 보통 렌탈료를 2-3천원정도 할인해줘요.
다른 회사 정수기를 새로 렌탈하고싶을 때에는 큰 고민안하고 하시면됩니다. 다른 회사에 렌탈로 쓰고 있는 제품이 없는한, 신규고객으로 분류되기때문에 사은품이 나와요.
혹시 모르니 '타사보상판매' 혜택 적용되는지 물어보세요. 다른 회사 정수기를 쓰다가 옮겨오는 경우, 렌탈료 할인을 해주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니 정수기 렌탈 상담을 받을 때, 지금 다른 회사 정수기 쓰고있는데, 보상판매 같은거 없나요하고 물어보세요. 단, 사은품과 타사보상판매 혜택은 둘 중하나만 선택해야할 수 있어요.
결국 정수기 렌탈 소유권이전 받은 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아래 두가지입니다.
더 저렴하게 사용할지, 새로운 제품으로 바꿔가면서 사용할지 본인의 선택입니다. 단, 최대한 혜택을 받으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니 제가 위에서 말한 내용을 참고해서 상담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