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사용방법 정보를 알아봅니다.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1차 전 국민 재난지원금과 신청방법, 사용방법, 사용처가 비슷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1차 재난지원금 사용방법과 사용처가 어디였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단 1차 긴급재난지원금 기준의 내용이기때문에 앞으로 발표될 내용과 다른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후 최종 공고가 발표되면 그 내용으로 반영될 예정입니다.
글 순서.글 순서.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예상)
-신청방법
-사용방법
-사용처
-사용제한 업종
5차 재난지원금 사용방법 역시 1차 때처럼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사용할 수 있게 지급될 것이라고 합니다. 1차 때 사용방법을 살펴볼게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 중 한가지 방법 선택할 수 있고, 기초생활수급자 등에는 현금이 지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는 읍면동 주민센터, 지역 금고 은행 등에서 신청하고, 신용카드, 체크카드의 경우 개인이 소지한 카드사에 온라인으로 각자 신청합니다. 추가로 카드사 연계된 은행 창구에 방문해서 신청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1차 긴급재난지원금과 다른 점은, 5차 재난지원금은 1인당 개인별 지급이기 때문에 성인의 경우 각자 신청하면 됩니다. 단 미성년자는 세대주가 한 번에 신청합니다.
신용카드로 재난지원금을 받으면, 카드결제를 할 때마다 재난지원금에서 차감되고, 체크카드는 재난지원금을 다 쓸 때까지 계좌에서 돈이 차감되지 않습니다. 재난지원금을 거의 다 써서 돈이 모자란 경우에는 차액에 대해서만 청구되고 나머지는 신용카드 청구 또는 체크카드는 차액만큼 계좌에서 인출됩니다.
단, 사용할 수 있는 지역이 제한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차 때도 거주지의 광역지자체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다양했습니다. 집 앞 마트, 약국, 미용실, 음식점 등 밥을 먹고 필요한 생활용품을 사는 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급되는 지원금이기 때문입니다. 단, 사용이 불가한 제한업종이 있으니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대기업 프랜차이즈의 경우 가맹점은 어디든 사용 가능하지만 직영점은 본사가 있는 광역지자체에서만 사용 가능했습니다. 본사가 서울에 있는 경우, 서울에서는 직영점, 가맹점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서울 외의 지역에서는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단, 모든 점포가 직영점으로만 운영되는 곳에서는 본사가 위치한 지자체에서만 사용할 수 있음. 예를 들어 스타벅스, 폴 바셋, KTX 등입니다. 편의점의 경우, 극소수 점포만 직영점이기 때문에 전국 거의 모든 점포에서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영점/ 가맹점 확인을 하고 싶을 때에는 카드사의 홈페이지 또는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페이지에서 지도조회서비스로 확인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또는 상호명과 주소 검색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전자상거래, 다시 말해 온라인 쇼핑은 사용이 불가했는데요. 예외적으로 배달원을 통한 현장 결제는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 내용은 1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 적용되었던 정보로, 추후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사용처 정보가 나오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로 제한이 되는 업종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주점 등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용 가능 가맹점 및 사용제한 업종은 카드사별 업종 분류기준에 따라 일부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영업자 5차 재난지원금: 집합 금지/ 영업제한/ 경영위기업종 기준
5차 재난지원금 금액과 지급일, 지급대상 최신 정보 (희망회복 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