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5 입춘 날짜, 시간과 입춘대길 붙이는 방법

상식

by 생활팁 2022. 1. 24. 13:26

본문

2025 입춘 날짜와 입춘대길을 붙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24절기 중에서 가장 설레이고 기다려지는 절기를 꼽으라면 저는 입춘인 것 같아요.

2023년 24절기 날짜 달력 순서 뜻 요약: 입춘 경칩 청명 입추 입동 대설 동지

 

2023년 24절기 날짜 달력 순서 뜻 요약: 입춘 경칩 청명 입추 입동 대설 동지

2023년 24절기 날짜 및 뜻을 정리해 본 글입니다. 약 15일마다 돌아오는 절기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우선 24절기는 음력으로 하지 않고 양력으로 정해지는 날이라고해요. 매

meal-time.tistory.com

 

입춘이라고 하면 立春. 즉 봄이 시작되는 날을 말합니다.

물론 24절기가 지금의 계절과는 차이가 있지만 절기상 입춘이라고 하면 이제 곧 봄이 오겠구나 생각이 들더라고요. 전부터 추운 겨울이 지긋지긋하다보니 '봄'은 기다리는 존재가 되는 것 같아요.

 

 

봄이 오는 것을 기다리고 환영하면서 입춘대길을 써붙이기도 할 정도니까요. 봄에는 웬지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은 긍정적인 생각도 드는 것 같습니다.

입춘방-붙이는모습
입춘대길

2025 입춘 날짜

2025년-입춘날짜

24절기는 음력으로 정해지는 절기이기는 하지만 매년 같은 날짜는 아닙니다. (24절기 지식백과 참고) 입춘은 매년 양력으로 2월 4일 경인데, 2025년 올해에는 2월 3일입니다. (2023년, 2024년에는 2월 4일이었음)

  • 2025년 입춘 날짜: 2월 3일 월요일

입춘대길 뜻?

입춘이 오면 하는 일이 있는데요. 바로 '입춘대길'을 써붙이는 일입니다. '입춘방', '입춘축' 이라고도 하는데요 입춘에 집의 벽, 문 등에 좋은일이 생기기를 기원하는 문구를 써붙이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것인 '입춘대길', '건양다경', '부모천년소 자손만대영', '수여산 부여해' 등 입니다. 이 외에도 좋은 말을 써붙이고는 했다고해요.

무언가를 기원하거나, 좋은 일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기거나, 계속해서 보고싶은 글을 붙이면되는 것 같아요. 단, 상중에는 붙이지 않습니다.

 

 

  • 입춘대길 뜻: 봄이 시작되니 크게 길하게한다 (봄이 시작되면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는 뜻)
  • 건양다경 뜻: 밝은 기운을 받아들이고, 경사스러운 일이 많기를 기원한다
  • 부모천년소 자손만대영 뜻: 부모는 천년을 장수하고 자식은 만대까지 번영하라
  • 수여산 부여해 뜻: 산처럼 오래살고 바다처럼 재물이 쌓여라

 

입춘대길 붙이는 방법

입춘대길은 보통 집의 대문(현관문)에 붙입니다. 종이 크기는 마음대로 해도 되고요, 입춘대길, 건양다경 등을 한글로 써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한지에 붓글씨로 쓰면 멋은 더욱 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쓴 종이를 보통은 여덟 팔 (八) 모양으로 비스듬히 붙이는 것이 보통입니다. 

입춘대길-붙인-대문
다양한-입춘대길-붙인모습

꼭 비스듬히 안해도 되고, 입춘대길 한 장만 붙여도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2025년 입춘 날짜 및 입춘대길 뜻, 붙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