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긴급조치 방법 (아이폰 방수 모델)
본문 바로가기
상식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긴급조치 방법 (아이폰 방수 모델)

by 생활팁 2022. 12. 22.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나도 이것을 알아보고싶지 않았었다. 모르고 살고 싶었지만 알게되어버린 정보를 공유해본다.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긴급조치 방법

요즘 핸드폰은 방수가 된다고는 하지만 물에 완전히 빠지는 침수가 된 경우라면 주의해야한다. 특히 수영장물, 바닷물같이 소독약이나 소금기가 있는 물이라면 더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한다.

일단 방수지원제품인지 아닌지부터 확인을 해야한다. 방수지원제품이어도 IP등급이 어느정도인지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생활방수정도만 된다면 물에 빠졌을 때는 소용없을 수 있다. (IP등급은 높을 수록 방수기능이 잘된다. IP등급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IP등급에 따른 방수 방진 정도와 등급표 알아보기 (IPX등급 포함)

 

IP등급에 따른 방수 방진 정도와 등급표 알아보기 (IPX등급 포함)

방수등급으로 알려진 IP등급에 알아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본다. 핸드폰 물 빠졌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다가 내 핸드폰 방수여부를 찾아봤는데 IP방수등급을 받기는 했더라. 방수가 된

meal-time.tistory.com

 

방수지원제품인 경우 조치방법

  1. 수심 1.5m가 넘는 곳에 30분이상 잠겨 있던 것이 아니라면 방수기능이 핸드폰을 지켜줬을 수 있다.
  2. 이 경우에는 깨끗한 천으로 겉을 닦아 통풍 잘되는 곳에서 물기를 말려준다.
  3. 단 깨끗한 물에 빠진 것이 아니라면 겉을 깨끗한 물로 씻어내고 닦아 말려야한다. 예를들어 수영장물, 비눗물, 커피, 탄산음료, 오일, 향수 등
  4. 방수지원제품이더라도 바닷물에 빠진 경우라면 염분때문에 녹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이때에는 일단 배터리를 분리하던가 전원을 끈다.
  5. 그 후 핸드폰을 깨끗한 물에 1-3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헹궈 이물, 염분을 제거한다
  6. 서비스센터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당장 그럴 수 없다면 통풍 잘되는 그늘에서 시원한 바람으로 말린다. (드라이기 사용X. 열건조 금지)
  7. 스피커 방향을 아래로 해서 공중에 살짝 흔들어 물기를 제거한다. (손이나 바닥 등에 탁탁 치면 오히려 고장 날 수 있다고함)
  8. 실리카겔이 있으면 지퍼백같은 것에 핸드폰과 함께 넣고 말려도 좋다.
  9.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까지는 충전하지 않는다. 최소 5시간 정도는 말려야한다. 보통 하루정도 말린다.

완전히 건조시킨 후 전원을 켠다. 전원이 켜지면 좋은 기뻐해야할 상황이다. 단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봐야한다. 충전단자, 이어폰 단자 등이 부식되지는 않았는지 외관도 잘 살펴봐야한다.

 

 

물에 빠진 핸드폰 드라이기로 말려도 될까?

핸드폰이 물에 빠지면 드라이기로 말리라고들 하는데 드라이기보다는 선풍기로 말리는 것이 더 낫다고 한다. 열기구를 이용해 말리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으니 사용을 주의하자.

 

방수 미지원제품인 경우 해야할 일

방수기능이 없는 핸드폰의 경우라면 아래와 같은 응급조치를 취해보자.

수돗물같은 일반 물에 빠졌을 때 응급조치

  1. 일단 전원을 꺼야한다. 배터리를 분리할 수 있는 핸드폰이라면 배터리를 분리해야한다. 요즘은 대부분이 일체형이기때문에 아쉬운 부분으로, 배터리 분리가 안된다면 전원이라도 얼른 끄자.
  2. 유심침, 메모리 등을 분리해서 물기를 닦아둔다. 분리가 가능한 것은 분리를 해서 물기제거를 하는 것이다.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하기위해서이다. 단 임의로 분해하는 것은 금지.
  3. 그 후 핸드폰 내부에 남아있는 물기를 빼야한다. 손바닥 같은데에 대고 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으니 공중에서 물을 빼는 느낌으로 하되,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4. 스피커, 이어폰 단자, 충전단자 등 기기안으로 물이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을 잘 확인한다.
  5. 물기를 뺐다고 생각되면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하루 정도 말린다. 햇빛이 강한 곳에 두면 안되고, 드라이기나 열풍기를 이용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한다. 단 선풍기는 괜찮다.
  6. 건조한 곳에 보관 또는 말리는 것이 좋은데 마른 휴지나 신문, 실리카겔을 함께 보관하거나 비닐에 넣어서 서비스센터에 달려가는 방법도 있다.

 

핸드폰이 바닷물에 빠졌을 때 응급조치

바닷물의 염분이 핸드폰 부식에 최악이다. 바닷물 뿐 아니라 탄산음료, 커피 등을 크게 쏟았을 때에도 해당한다. 

  1. 배터리, 유심카드, 메모리카드 등을 분리한다. 
  2. 흐르는 깨끗한 물에 씻어주어야하는데, 물에 푹 담가서 내부의 바닷물이 빠져나오게 해야한다.
  3. 핸드폰을 공중에 흔들어 물기를 제거하고, 겉의 물기도 천으로 닦아 제거한다.
  4. 통풍이 잘되는 햇빛이 강하지 않은 장소에서 말린다. (드라이기 금지)

 

물에 빠진 핸드폰 서비스센터 방문해야해?

바닷물이나 탄산에 빠진 경우 메인보드 부식이 빠르게 진행되기때문에 서비스센터 방문하는 것이 좋다. 또한 뜨겁거나 끈적한 액체 등을 쏟은 경우라면 기타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응급조치를 취한 후 서비스센터를 꼭 방문해야한다.

핸드폰 기능에 문제는 없을 수 있지만 데이터복구는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또한 핸드폰이 켜지기는 하지만 일부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왠만하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보자.

 

아이폰 방수 기능 모델

아래 모델은 생활방수기능을 갖추었다고 한다.

  • iPhone 14/ iPhone 14 Plus/ iPhone 14 Pro/ iPhone 14 Pro Max
  • iPhone 13/ iPhone 13 mini / iPhone 13 Pro/ iPhone 13 Pro Max
  • iPhone 12/ iPhone 12 mini/ iPhone 12 Pro/ iPhone 12 Pro Max
  • iPhone SE(2세대)
  • iPhone 11/ iPhone 11 Pro/ iPhone 11 Pro Max
  • iPhone XS/ iPhone XS Max
  • iPhone XR/ iPhone X
  • iPhone 8/ iPhone 8 Plus
  • iPhone 7/ iPhone 7 Plus

IP방수등급 받은 아이폰 모델

IEC 60529 규격의 IP68 등급
(최대 수심 6미터 이내, 최장 30분) 인증
iPhone 14/ iPhone 14 Plus/ iPhone 14 Pro/ iPhone 14 Pro Max
iPhone 13/ iPhone 13 mini/ iPhone 13 Pro/ iPhone 13 Pro Max
iPhone 12/ iPhone 12 mini/ iPhone 12 Pro /iPhone 12 Pro Max
IEC 60529 규격의 IP68 등급
(최대 수심 4미터 이내, 최장 30분) 인증
iPhone 11 Pro/  iPhone 11 Pro Max
IEC 60529 규격의 IP68 등급
(최대 수심 2미터 이내, 최장 30분) 인증
iPhone 11
iPhone XS/ iPhone XS Max
IEC 60529 규격의 IP67 등급
(최대 수심 1미터 이내, 최장 30분) 인증
iPhone SE(2세대)
iPhone XR
iPhone X
iPhone 8/ iPhone 8 Plus
iPhone 7/ iPhone 7 Plus

방수등급을 받기는 했으나 제한된 조건하에서 테스트한 것이니 방수기능을 너무 맹신하면 안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