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워 팔로잉, 팔로우 뜻 (인스타, 페이스북, 트위터의 맞팔 선팔 언팔)
본문 바로가기
상식

팔로워 팔로잉, 팔로우 뜻 (인스타, 페이스북, 트위터의 맞팔 선팔 언팔)

by 생활팁 2021. 2. 14.

인스타나 페이스북 등 sns를 할 때 꼭 알아야할 팔로워와 팔로잉, 팔로우의 뜻을 알아봅니다. 

 

인스타, 페이북, 트위터같은 sns가 외국에서 만들어진 서비스이다보니 영어로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영어에 익숙한 사람들은 뜻을 파악하는데에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영어에 익숙치 않으면 뜻이 헷갈릴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영어 뜻을 안다고해도 팔로워 팔로잉 등 의미가 혼동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가끔 팔로우, 팔로잉이 헷갈리더라고요. 팔로우를 하고 있는 건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팔로워, 팔로잉, 팔로우: 세가지의 뜻을 알아봅시다. 

 

이 단어들은 모두 영어 follow(팔로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팔로우 뜻

follow(팔로우)라는 단어의 뜻은 무엇을 따라가다, 뒤따르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팔로우(follow) 라고 하면, 한 사람, 계정의 포스팅(사진, 글 등)을 계속해서 따르겠다, 계속 보겠다는 뜻입니다. 유튜브의 '구독' 같은 개념입니다. 블로그에서는 '이웃추가'의 개념입니다. 또는 친구추가와 같은 말입니다. 

 

 

 

인스타나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한 사람의 계정을 '팔로우' 하면 그 사람이 새로운 게시물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글들이 쭉 나열되는 타임라인에서 자동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굳이 해당 계정을 검색하거나 찾지 않아도 자동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내가 너의 계정을 따른다" 라는 의미로 보면됩니다. 

 

팔로잉의 뜻

follow + ing 의 형태로 팔로우를 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팔로우 중이라는 뜻으로 내가 이미 이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다, 글 받아보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때 내가 팔로우 한 사람/계정이 A 라고 하면, 나는 A를 팔로잉 하고 있고, 나는 A의 팔로워가 됩니다. 

 

팔로워 뜻

팔로워란 (follower) 어떤 사람의 글을 받아보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follow 에 '사람'을 뜻하는 '-er' 이 붙은 단어입니다. 추종자, 신봉자, 팬 등의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너 팔로워가 몇명이니, 어떤 연예인의 팔로워가 몇명이 넘었다 라고 하는 말 들어보셨죠. 

내 글을 받아보는 사람, 나를 따르는 사람이 바로 나의 팔로워입니다. 

 


예를들어 아래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 버튼이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해당 계정을 팔로우 하게 됩니다. 앞으로 해당 계정이 새로 올리는 포스팅은 내 피드에 자동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팔로우를 하면, 해당 버튼이 [팔로잉] 으로 바뀝니다. 즉, 이미 내가 이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죠. 

 

 

여기에서 팔로잉 버튼을 누르면, 팔로우가 취소가 됩니다. 즉, 언팔을 하는 것입니다.

 

 

 

맞팔, 선팔, 언팔은 무슨 뜻일까?

너 내 맞팔이야? 우리 맞팔인가? 인스타 맞팔해요.

이런식으로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맞팔이란, 서로 팔로우를 하는 것입니다.

한국어와 영어를 섞은 말입니다. [맞 + 팔로우] 를 줄이기까지 한 말입니다.

블로그에서는 서로이웃의 개념입니다. 

 

 

 

선팔이란, 먼저 팔로우한다는 뜻입니다.

선팔했습니다라고 한다면 내가 먼저 당신을 팔로우 했습니다 라는 의미입니다. 

[선 + 팔로우]를 줄인 것이죠. 

 

그리고 또하나, 언팔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슬픈단어입니다. 언팔이라니...

 

언팔이란, 언팔로우 (unfollow)의 줄임말입니다. 언팔로우는 외국에서도 실제 사용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팔로우했던 것을 끊는 것, 취소하는 것입니다. 팔로우하지 않는 다는 뜻입니다. 

 

 

이정도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팔로우관련한 단어들은 다 설명을 한 것 같습니다. 

 

어떤 계정이 마음에 들어 팔로우를 하려고 봤더니, 팔로우가 아니라 팔로잉으로 되어있다면, 이미 내가 그 계정을 팔로우 한 것입니다. 이미 나는 그의 팔로워인 것이죠.

 

여기에서 팔로잉 버튼을 누르면 팔로우가 취소가 되는 것이지 이 점만 주의하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