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궁금한 것들 중에 하나가 '커피마셔도되나요'일 것 같다. 마셔도 될까? 임신 중에 허용되는 카페인 양은 어느정도인지 알아보자.
임신을 하면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까 걱정되기때문에 좋지 않다고 하는 모든 것을 피하려 노력한다. 하지만 졸릴때 마시는 커피 한잔의 즐거움까지 포기하기란 정말 어렵다.
카페인의 위험성은 무엇일까?
카페인에 대한 위험성을 말하는 이유는 바로 태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가 인간을 통해 입증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카페인 섭취로인해 식도나 장 폐쇄증, 횡경막 탈장, 배꼽탈장같은 결함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또 임신 중 카페인 섭취는 아기의 저체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 그리고 좋지 않은 경우, 유산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추가로 임신부가 섭취하는 음식이 태아에게 가기때문에 카페인 역시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가 있다. 카페인은 잠이 오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아이에게까지 영향을 줄지도 모른다.
그리고 커피는 몸 속의 수분을 빼앗아 배출하는 특징이 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이뇨작용을 자극해 심하면 탈수증상까지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고카페인(약 200mg)커피를 마시는 경우, 조산의 위험도 있다고 한다.
이런 혹시모를 위험까지도 없애고 싶은 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카페인은 커피뿐 아니라 홍차, 기타 음료수에도 포함이 되어있다고 한다. 따라서 아예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카페인이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요즘에 보면 하루 한 잔 정도의 커피는 괜찮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점심을 먹고 한잔의 커피를 즐기는 임산부를 종종 볼 수 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임신 중에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담당 의사와 의논을 해보는 것이 좋다.
참고로 의학적 카페인 권장량은 하루 300mg 미만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