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엄지손가락에 통증이 느껴져서 그 이유,원인을 찾아보았다. 나처럼 엄지손가락과 손목통증의 원인이 궁금하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손목과 관련된 질환이 크게 세가지 있는데, 손목터널증후군, 방아쇠수지, 손목건초염 (드퀘르뱅증후군) 중 엄지손가락이 주로 아프다면 손목건초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손목건초염이란 무엇일까.
손목건초염은 엄지손가락의 힘줄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손가락과 손목을 과하게 사용했을 경우에 발생한다.
드퀘르뱅 질환(DeQuervain Syndrome)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신생아를 키우는 아이들 엄마들에게서 많이 발병되기도 한다. 그 이유는 엄마들이 아이를 안아줄 때 손목이 꺾이면서 자극이 많이 가기 때문이다.
엄지 바로 위에는 손목인대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바깥쪽이나 뒤로 끌어당기는 역할을 하는 힘줄 2개가 연결되어있다고한다. 이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힘줄을 둘러싼 막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손목의 내측과 중앙,외측에 있는 여러개의 힘줄을 감싸고 있는 막을 건막이라고 하는데, 이곳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손목검초염의 주요 원인은 위에 말했듯 엄지손가락과 손목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기 대문이다. 그렇기때문에 손목과 엄지 사용이 많은 가사일을 하는 주부들이나 키보드,마우스등을 사용하는 직장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물론 아이를 봐야하는 엄마들에게서도 많이 발병한다.
그리고 최근 스마트폰 사용이 드퀘르뱅증후군의 큰 원인이되고있다. 2019년 드퀘르뱅 증후군 환자가 12만명이나 되었다고한다.
특히 여성들이 많았다고한다.
손먹건초염 증상
손목건초염증상은 엄지손가락이나 손목이 붓거나 통증이 발생한다. 저린 증상이 동반되기도하고 엄지손가락쪽 손목의 힘줄을 누르면 통증이 발생한다.
손목을 움직이거나 엄지손가락을 굽힐 때 통증이 나타난다.
증상이 심해지면 젓가락질이나 글씨쓰기도 어려워질 수 있다.
간단히 자가진단하는 방법은 핑겔스타인 검사이다.
핑겔스타인검사는 엄지손라가을 나머지손가락으로 감싸고 손목을 새끼 손가락 방향으로 꺾어보는 것이다. 이때 엄지손가락쪽 손목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손목건초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손목건초염을 진단받고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약물치료나 보조기사용 등을 통해 수술을하지않고 경과를 지켜본다. 증상이 심해지거나 낫지않으면 건막을 절개해서 힘줄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수술을 하기도한다.
드퀘르뱅증후군은 재발율이 높기때문에 증상이 나타난지 오래되었거나 보조기사용을 해도 통증이 줄어들지않는다면 방치하지말고 꼭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고 치료법을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