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사랑카드를 분실한 경우, 당황하지 말자. 재발급을 받을 수 있다. 그 방법을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본다. 즉시 발급받는 가장 빠른 방법은 무엇인지도 확인해보자.
나라사랑카드는 병역판정 검사를 받은 사람들에게 발급해주는 체크카드이다. 추가로 체크카드 기능 외에도 신분확인이 가능한 카드이다.
현재는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 두 곳에서 발급을 하고 있다.
따라서 나라사랑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경우, 재발급을 받으려면 각 카드 회사/은행에 연락을 해야 한다.
물론 과거 신한은행에서 발급한 카드를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다면, 신한은행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면된다.
나라사랑카드 재발급 방법은 3가지로 볼 수 있다.
1. 모바일 어플 (KB국민은행만 가능.)
2. 홈페이지 (KB국민은행만 가능.)
3. 고객센터 전화하기
4. 은행 영업점 또는 지방병무청 방문하기
첫번째. 모바일 어플에서 재발급 신청
- 국민 나라사랑 카드의 경우, [국민카드 어플]에 가서 [고객센터 > 카드 분실신고 > 해지 및 재발급]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국민은행이 아니라 국민은행 "카드"어플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두 번째로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 고객센터 메뉴에서 분실신고, 재발급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국민은행은 국민카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재발행을 받아야 한다.
IBK기업은행은 인터넷으로도 재발급 불가라고 한다.
세 번째로 각 은행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재발급을 받는 방법이다.
네번째. 각 은행의 영업점 또는 지방병무청 방문하는 방법이다.
각 은행 영업점 및 지방병무청 검사장에 방문하면 재발급이 가능하다.
은행 영업점을 통해 재발급을 하면 1주일 정도 소요되고, 등기우편 또는 방문수령할 수 있다.
지방병무청에 방문해서 재발급을 받으면 즉시 발급가능하다. 따라서 급한 경우 지방병무청에 달려가자.
(*지방병무청 운영시간: 9시 ~ 15시. 혹시 모르니 방문전 전화해서 문의하는 것은 필수이다. 헛걸음 하지 않도록 확인을 미리 하는 것이 좋다.)
추가로, 입영부대에서도 재발급 업무를 한다.
- 육군훈련소: 출장소 파견, 현장에서 신청하면 3-4일 후 수령할 수 있다.
- 해군, 해병, 공군사령부: 직원이 부대에서 신청받아 우편으로 받게 된다.
이상으로 나라사랑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한경우 또는 망가진 경우 재발급을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참고로 병무청 대표전화번호는 1588-909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