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취소 수수료: 출발 전/후 환불 위약금 최신정보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SRT취소 수수료: 출발 전/후 환불 위약금 최신정보

by 생활팁 2021. 3. 15.

SRT 취소 수수료를 알아봅니다. KTX도 그렇고 SRT도 취소수수료가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열차 승차권을 예매해놓고 출발 직전, 직후에 취소하는 노쇼가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KTX의 경우 승차권 반환과 함께 지불한 위약금이 981억에 달했다고 하네요. 

 

노쇼문제는 식당뿐 아니라 어디서든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식이 바뀌어야 할 것 같습니다. 

 

썸네일

 

SRT취소 수수료 어떻게 결정될까

SRT표를 예매한 후 여러가지 이유로 취소를 하거나 시간을 변경하거나, 환불을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출발 전 언제까지 취소를 해야 취소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하세요. 

 

 

SRT 예매 가능기간

우선 SRT 기차표는 홈페이지에서 구입할 때 열차 출발 전 1개월부터 열차 출발 20분 전까지 가능합니다. 단, SRT어플에서는 열차출발 바로 직전까지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구입한 경우 홈티켓 발권도 가능하고, 스마트폰 어플에서는 스마트폰 승차권으로 발권할 수 있습니다. 

 

SRT 결제 후, 환불 방법

인터넷, 모바일에서 발행한 승차권은 출발역의 출발 전까지 인터넷, 모바일로 환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열차가 출발한 후에는 역 창구에서만 환불할 수 있습니다. 단 SRT 어플에서 구입한 승차권은 열차 출발 후 10분까지 SRT어플에서 환불 가능합니다. 

 

하지만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의 도착시각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 취소/ 환불 방법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예매한 경우:  발권/취소 메뉴에서 환불하기 또는 예약 취소를 누르면 됩니다. 출발시각 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을 발권하지 않으면 자동 취소되며 위약금 (결제금액의 15%)이 발생합니다. 

SRT-홈페이지-취소방법-캡처
SRT홈페이지-취소방법

SRT어플에서는 발권 승차권을 누른 후, [승차권 환불]을 누르면 됩니다. 

SRT-티켓-취소-어플에서-하는-방법-사진
SRT어플-취소방법

 

SRT 취소수수료(환불 위약금) 부과시점

환불 시점에 따라 위약금(취소 수수료)이 부과됩니다. 크게 출발 전과 출발 후로 나누어 확인합니다. 최저 위약금은 400원 ~ 500원입니다. 너무 위약금이 적은 것 같아요.

 

 

■ 출발 전 취소 수수료

출발 1일 전까지는 취소 수수료가 없고, 출발 당일부터 1시간 전까지는 최저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출발 1시간 전에서 출발 시간 직전 사이에 취소하면 결제금액의 10%가 취소수수료로 발생합니다. 취소 수수료만큼 제하고 환불됩니다. 

구분 일반 단체
2일전 무료 최저위약금X인원수
1일전 무료 10%
출발당일~1시간 전 최저위약금 10%
1시간 전 ~ 출발 시간 전 10% 10%

 

 출발 후 취소 수수료

출발 후에는 20분까지는 결제금액의 15%가 취소 수수료이고, 출발 후 60분 전에 취소하면 40%가 취소수수료입니다. 출발 60분에서 도착 전까지 취소하면 70%가 취소수수료이고, 도착 후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구분 일반 단체
출발 후 20분까지 15% 15%
출발 후 60분까지 40% 40%
출발 후 60분 ~ 도착까지 70% 70%

 

이상으로 SRT 취소 수수료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SRT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SRT홈페이지 주소: etk.srail.kr/cms/archive.do?pageId=TK04020100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