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이의신청 방법과 필요서류,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가구원수를 조정해 지원금액을 변경해야하거나, 보험료, 재산세 확인 등으로 대상자로 인정받기를 원한다면 '이의신청'을 해보세요.
필요서류만 확인해서 준비하면 이의신청 방법 자체는 간단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은 '온라인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 이의신청 기간
날짜 | 9/6 | 9/7 | 9/8 | 9/9 | 9/10 |
출생연도 끝자리 |
1, 6 | 2, 7 | 3, 8 | 4, 9 | 5, 0 |
■ 신청절차
온라인 국민신문고 로그인 - 신청서 작성 - 기관선택 후 제출
>> 글 하단에 신청방법 자세히 확인가능.
제출해야하는 서류는 이의신청 내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크게 이의신청 분류는 4가지라고 합니다. 가족구성변경, 소득감소증명, 재산세 증명, 금융소득 증명입니다. 본인이 무슨 이유로 이의신청을 하는지 체크해보세요.
■ 이의신청 분류
-가족구성변경
-소득기준 (보험료 등)
-재산세 과세표준 등
-금융소득관련
-기타
각 사유에 따른 필요서류는 '이의신청 서식'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식다운로드는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그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추가로 제가 다운로드받은 서식을 첨부해놓았으니 그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확인해도 됩니다.
크게 본인확인 증빙서류와 이의신청을 증빙하는 서류를 준비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가족구성 변경, 보험료 변경은 이의신청서가 있지만, 나머지는 따로 이의신청서는 없으니, 증빙서류만 제출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혼인,이혼, 출생/사망, 국적취득/해외이주, 동거인-세대원, 해외체류자 귀국, 재외국민/외국인, 비동거 맞벌이, 자녀부양관계, 폭력/학대피해자, 정보오류 등. 노란색표시는 별도제출 불필요합니다.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의 보험료조정관련 준비서류입니다. 노란색표시는 별도제출 불필요합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확인해도 됩니다.
1. 온라인 국민신문고에 접속해 [국민지원금 이의신청]을 선택한다.
2. [서식다운로드]를 눌러 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다. 그 후 [이의신청 진행하기]를 눌러 신청을 시작한다.
3. 본인인증을 한다. (휴대전화, 아이핀,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금융인증서, 외국인등록번호 중 선택)
4. 개인정보처리동의서 동의에 체크한 후, 신청인 기본정보와 진행상황, 답변 통지방식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5. 민원내용을 작성한다. 이의신청 사유(가족구성변경/소득기준(보험료등)/재산세과세표준 등/금융소득관련/ 기타 중 하나를 선택하고, 민원내용을 설명해야하면 아래에 구체적으로 적는다. 필수는 아니다.
그 후 작성해둔 신청서를 첨부파일로 추가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간다.
6. 2021.06.30 기준 당시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를 처리기관으로 선택하고 신청 버튼을 누르면 완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