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복날 날짜 정리해본다. 초복, 중복, 말복 날짜 미리 체크해서 삼복 더위 무탈하게 잘 이겨내기를 바란다. 글 하단에 복날 사람들이 많이 먹는 음식도 정리해둔다. 복날인데 뭘 먹어야하나 고민될 때 참고해서 하나 골라보자. 초복, 중복, 말복에 각기 다른 음식을 먹는 기쁨으로 더운 여름을 보내는 것도 좋겠다.
2025년 초복은 7월 20일 일요일, 중복은 7월 30일 수요일, 말복은 8월 9일 토요일이다.
2025년 초복 날짜는 7월 20일 일요일입니다. 초복은 단순히 삼복의 첫번째 복으로 여름의 시작을 말한다고해요.
2025년 중복 날짜는 7월 30일 수요일입니다. 중복은 삼복의 중간이며, 초복 날로부터 10일 후입니다.
2025년말복 날짜는 8월 9일 토요일입니다. 말복은 삼복 가운데 마지막에 드는 복날을 의미해요. 중복으로부터 10일 또는 20일 뒤입니다. 올 해는 중복으로부터 10일 뒤입니다. (2024년에는 20일 뒤였어요)
복날에서 '복[伏]'은 '엎드릴 복'자를 쓴다. 이 한자는 여름철 더운 날씨에 사람이 대처럼 엎드려 있는 모습을 상형화한 것이라고 한다. 간단히 말해, 무척 더운 날이라는 의미로 보면 될 것 같다.
초복, 중복, 말복에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는지 궁금해서 복날 음식을 찾아봤다. 사람들이 즐겨 먹는 여름철 보양식이다. 이열치열이라고해서 몸을 뜨겁게 해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차갑고 시원한 음식으로 나뉜다.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복날 보양식 1등은 삼계탕이다. 최근 삼계탕 한그릇의 가격이 만원 중반을 넘어선다고 해서 가볍게 사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아니다.
이런 음식을 초복 음식으로 많이 먹는다고 하니, 아이디어를 얻어서 메뉴를 정해보면 좋겠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더운 여름 건강하게 잘 보내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