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제철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가장 몸에 좋은 음식은 계절마다 풍성하게 나오는 제철 식재료로 만든 음식이라고 한다.
전에는 몰랐지만 요새는 제철음식을 찾아 먹는 재미는 느끼고 있는데, 확실히 제철일 때와 아닐때, 재료의 신선함과 질이 다르다는 게 느껴진다.
같은 음식이어도 제철일 때 더욱 맛있게 되는 이유가 다 있는 것이었다.
무
늙은호박
사과
고구마
귤
석류
배
갈치
대하
광어
낙지
해삼
꽁치
꽃게
고등어
홍합
굴
삼치
전복
무 효능
무는 활용도가 높은 채소이면서 영야소가 풍부한 식품이다.
특히 무에 들어있는 아밀라아제는 소화효소로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장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되고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있다고 한다.
하나 더 말하자면 비타민C도 풍부하다는 것.
사과 효능
매일 꾸준히 먹으면 그렇데 좋다는 사과.
사과의 철이 왔습니다.
사과에는 식이섬유의 한 종류인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예방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노화예방에 좋다고 한다. 유기산도 풍부해서 면역력향상과 피로회복에도 좋다고하니 하루에 사과 한알을 강조하는 이유를 알겠다.
오늘부터 1일 1사과 시작해보세요.
고구마 효능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고구마.
고구마는 비타민 A가 풍부해서 눈건강에 좋다고 한다.
또 칼륨이 풍부해서 혈압 조절기능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가 변비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텐데, 생 고구마를 잘랐을 때 나오는 하얀색 진액이 변을 부드럽게 한다.
배 효능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있는데, 항암, 항산화, 노화방지, 신경보호작용, 비만예방등의 효과가 있다.
또 기침이나 가래가 심할 경우 호흡기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가을부터 겨울까지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
그리고 숙취해소 기능으로 잘알려진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도 좋다.
대하 효능
대하는 아미노산,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철분의 함량이 높아서 뼈를 튼튼하게 만든다.
또 타우린, 키토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간기능강화,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꽃게 효능
꽃게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고, 혈압조절과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또 꽃게의 껍질에 든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한다.
그리고 키토산은 면역기능 강화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굴 효능
굴에는 세레늄이 풍부한데,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 철, 마그네슘, 요오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에 도우밍 되고 강장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보양식으로 굴을 많이 먹는 이유가 바로 이것.
그리고 타우린, 글리코겐 성분이 풍부해서 숙취해소에도 좋다.
10월의 제철음식을 알아보았다. 몇가지 식재료의 효능과 효과도 알아보았으니 환절기 기력이 딸리면 맛있고 영양가 많은 제철음식을 먹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