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보류대상은 누구?

고객센터

by 생활팁 2020. 12. 14. 20:50

본문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보류대상은 누구?

트럼프의 압박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미국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 FDA 승인 절차를 통과해 2020년 12월 14일 부터 접종을 시작한다고 한다. 화이자의 자체 임상, 미국 보건당국의 검토 과정을 거쳤고, 전문가들은 화이자의 안전성이 신뢰할만한 수준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여전히 불안감은 있기 때문에 화이자 백신 접종을 보류해야할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이 내용은 비단 화이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아직 그리고 백신 자체가 100% 모두에게 안전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가 독감주사를 맞아온 시간은 길지만 여전히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독감의 부작용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백신으로 인한 혹시모를 부작용의 우려로 코로나 백신 접종을 미룰 대상을 정부에서 안내할 것으로 보인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지금까지 보고된 부작용은 피로감, 두통, 주사부위 통증같은 비교적 가벼운 수준이다. 임상에서 심각한 부작용은 화이자 백신군에서 0.6%, 위약군에서 0.5% 수준으로 비슷하다고 한다. 화이자 백신은 긴급사용 승인을 목표로 한 임상에서 안전성을 확인한 상태라는 뜻으로 볼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미국은 코로나 백신 접종 우선대상자부터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 백신 우선 접종대상자는 의료계종사자, 장기요양시설 거주자가 가장 먼저이고, 교사, 소방관 같은 직업군, 65세 이상의 성인, 기저질환 환자 등이 뒤를 따른다. 

WHO에서 권고한 코로나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 순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좋다. 

 

코로나 백신 종류와 우선 접종 순위

코로나 백신 종류와 우선 접종 순위 우리나라도 백신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정부는 코로나 백신 협상을 진행중이나 어떤 백신인지는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몇몇 백

meal-time.tistory.com

화이자 백신의 임상이 4만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기는 하지만, 여전히 제외된 그룹이 있기 때문에 그에 해당하는 사람들에 대한 안전성은 아직이다. 그래서 화이자 코로나백신 접종을 보류해야할 사람들을 정했다. 총 5가지의 그룹이며, 아래에서 확인해보자. 

 

1. 16세 미만의 어린이

화이자 백신 임상에 12세 미만어린이가 참가하지 않았다고 한다. 12~15세 청소년은 일부 포함되기는 했지만 그 샘플 규모가 너무 작아서 16세 이상의 청소년과 성인만 화이자 코로나 백신 접종이 권고된다. 

 

2. 임신부

임신부 여성도 임상에서 제외였다. 임신부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접종이 권고되지 않는다. 

 

 

3. HIV양성 또는 면역력이 약한사람

화이자 임상 3상에 참여한 사람들은 대부분 건강한 성인으로 일부 건강상 문제를 가진사람들이 포함이었다. HIV 양성판정을 받은 사람들도 일부는 포함되었는데, 충분한 안전성 검토가 된 것이 아니라고 한다. 

면역억제치료를 받는 사람들도 이번 화이자 임상에 빠져있었기 때문에 배신접종을 나중에 받는 것이 좋다. 

 

 

4. 심각한 알레르기 이력을 가진사람

화이자 백신은 주요 성분이 mRNA이다. 그 밖에 지질, 나트륨, 당 이 들어 있고, 계란,견과류, 금속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잘 일어나는 성분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심하게 겪은 사람은 백신에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국 식품의약국 FDA는 이사람들의 코로나 백신 접종을 권고하지 않았다. 

 

영국에서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인사람이 두명 발생했다고 한다. 알레르기 반응을 겪었다면 백신 접종은 신중해야하겠다. 

 

5. 코로나19에 이미 감염되었던 사람

코로나19에 이미 감염되었던 사람은 이번 화이자 백신접종에 애매?하다고 한다. 

왜냐하면 화이자 백신은 코로나19에 감염되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임상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감염 후 회복하는 과정에 있거나, 후유증을 겪고 있다면 백신 접종을 신중하게 결정해야한다. 면역반응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 백신을 넣으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다섯가지 그룹의 사람들은 이번 화이자백신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한다. 우선접종대상자들이 맞을 동안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도록하는 것이 최선으로 보인다. 그 동안 화이자에서 추가 임상을 진행해서 나머지 사람들의 백신 접종 여부도 조금 더 확실하게 안내가 되었으면 한다. 우리나라에 백신이 공급될 쯤에는 임상이 더 진행되었기를 바란다. 

 

화이자백신은 효과와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섭씨영하 70도에서 운송, 보관되어야 한다고알려져있다. 배송을 위해 드라이아이스를 운송상자에 채워 미국 전역으로 배송되고 있다고 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