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뜻,
독감주사 사망의 원인일까
10월 16일 17세 남자 고등학생이 독감 주사를 맞은 후 사망을 한 것이 보고된 이후, 추가 사망자가 나오고 있다.
10월 21일까지 보고된 백신접종 후 사망자는 총 9건이다.
아직 백신접종과 접종자의 사망의 직접적인 연관성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부검과 역학조사를 질병관리청에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사인이 나와야 그 연관관계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한가지 거론되는 사망 원인은 아나필락시스 이다.
아나필락시스는 급성전신 알레르기 반응이다.
아나필릭시스 쇼크라고도 하는데, 특정 물질에 대해서 몸이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증상이다.
그 특정물질을 아주 소량만 접촉해도 전신에 증상이 나타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다.
주로 즉각적이 반응이 나타나고, 바로 치료를 한다면 큰 문제없이 회복할 수도 있지만, 지연될 경우 치명적인 결과까지 이어질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나는 원인은 알레르기이다.
특정물질에 접촉하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항생제나 해열진통제, 백신, 달걀, 땅콩, 해산물 등의 음식에 의해서 나타나기도하고, 간혹 벌에 쏘이거나 벌레에 물렸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
특정물질에 접촉한 이후 1시간안에 기침, 흉통, 입과 손발의 저림, 구토,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호흡곤란, 저혈압, 의식을 잃기도 한다.
입주위나 얼굴이 따끔거리기도하고, 입술이나 혀에 부종이 생길 수 있고 심하면 기도가 막혀 질식할 수 있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해야한다.
독감주사를 맞은 후에 바로 병원을 떠나지 말고, 20~30분정도 병원에 머물다 가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아나필락시스 등의 이상반응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앞으로 독감주사 맞으실 분들은 꼭 주사 맞은 후, 병원에 잠시 경과를 지켜본 후에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