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 고지서를 이메일로 받으려고 신청했어요. 그동안에는 종이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아왔었는데요. 이제 이메일로 받기로 했습니다.
지역가입자가 되고나니 집에 우편물이 오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신경쓰지 않고 놓치면 안되는 일들이 있어서 그동안에는 우편물로 받았는데, 이제는 이메일로 받아도 될 것같아 신청해보았습니다.
종이 고지서 대신 이메일이나 문자 또는 홈페이지 고지서를 받아볼 수 있는데요. 이메일 또는 문자는 둘 중 하나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이메일 고지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 [민원여기요> 개인민원]을 선택합니다.
2. 개인민원 메뉴 중 [보험료고지서> 이메일 고지서 신청]을 선택합니다.
3. [이메일 고지서 신청]을 선택하세요.
참고로 이메일고지서를 신청하면 건강보험료, 국민연금에서 각 200원 감액된다고해요.
4. 신청정보로 건강보험, 국민연금 선택하고, 이메일을 기입합니다.
5. 이메일 인증번호받기를 선택한 후, 해당 이메일로 온 인증 메일에서 인증번호를 복사해 인증번호입력에 넣고 인증번호를 확인합니다.
6. 핸드폰 번호입력 후, 이메일 고지신청을 하면 끝입니다.
이렇게 이메일 고지서 신청을 하면 문자로 신청완료 안내가 옵니다. 제대로 신청되었는지까지 확인하세요.
그리고 이메일고지 적용시작 월 기준은 다음과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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