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및 자격이력내역서 발급 방법 (내 가입 기간 확인)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및 자격이력내역서 발급 방법 (내 가입 기간 확인)

by 생활팁 2022. 6. 8.

썸네일

고용보험 가입여부와 가입이력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를 제출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온라인에서 셀프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래 방법을 참고해서 따라해보세요.

 

우선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조회하고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를 발급할 수 있는 곳은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total.comwel.or.kr)'라고하는 사이트입니다. 고용보험, 산재보험관련해서 개인 뿐 아니라 사업장도 이용하는 근로복지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발급할 수 있는 증명원은 고용산재보험 자격이력내역서 외에 보험급여지급 확인원, 보험급여원부출력을 할 수 있다고하네요. 

  1.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2. 보험급여원부 출력
  3. 보험급여지급 확인원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하는 방법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개인' 메뉴를 선택하고 로그인을 해주세요.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바로가기

 

로그인을 하면 화면 인쪽에 근로자 구분이 나오더라고요. 참고하시고, 개인 메뉴에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메뉴를 찾아서 선택합니다.

근로복지공단-산재보험-토탈서비스

'개인> 증명원 신청/발급>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순서로 이동해도 됩니다. 

고용산재보험 자격이력내역서 발급화면입니다. 보험구분에서 '고용'보험을 선택하고, 조회 구분에서 상용 또는 일용를 선택합니다. 본인의 근로내역에 따라 다르니 사용근로, 일용근로 모두 조회해보세요.  

 

아래는 상용근로를 선택하고 조회를 한 화면입니다. 나의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모두 나옵니다. 자격관리 상세이력에서 일부 내용만 선택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자격이력 내역서에 포함할 내용을 선택한 후, 이력내역서 종류를 골라 신청하면됩니다. 

고용보험 자격이력서 종류와 차이점입니다. 전체 내역을 나타나게 하려면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를 선택하면됩니다.

  •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개별사업장) : 개별사업장별 소재지가 자세히 나오는 내역서
  •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 가입되었던 전체 이력을 인쇄
  • 고용보험 선택 사업장 자격이력내역서: 자격관리 상세이력에서 2개 이상 선택한 자격만 포함하는 내역서

 

발급신청을 하면 아래처럼 이력내역서 증명원을 출력할 수 있게 됩니다. 

 

출력을 하면 아래와같은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가 출력됩니다. 

위 내역서는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이고, 아래는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개별사업장)' 입니다. 선택한 대상사업장의 명칭, 소재지 메뉴가 자세히 나와있는 차이가 있어요. 

이상으로 고용보험 가입내역 조회를 하고 가입내역이력서를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