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 발급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 발급하는 방법

by 생활팁 2022. 6. 8.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특고프리랜서 지원금 신청 할 때 자격요건을 입증하는 서류로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평소 많이 발급받는 서류가 아니기에 어떻게 발급할 수 있는지 확인해봤는데요. 아래 내용 참고해서 발급해보세요.

 

거주자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란?

사업소득 중 원천징수를 한 영수증을 말하는 것인데요. 사업소득 지급명세서라고도 합니다. 나에게 사업소득을 지급할 때 원천징수 의무가 있는 사람이 원천징수를 하고 돈을 지급했다는 내용을 신고한 영수증입니다. 원천징수의무자가 국세청에 신고를 했다면 홈택스에서 이 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고프리랜서 지원금 제출서류안내를 보면 발급방법으로 수당을 받은 원천징수의무사(회사)에서 발급을 받거나, 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를 발급하면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확인해봤어요. 

 

홈택스에서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홈택스에 로그인을 한 후, [My홈택스] 메뉴를 이용하면됩니다. 아래 홈택스 홈화면에서 왼쪽 상단 또는 오른쪽 바로가기 메뉴에서 'MY홈택스'를 선택하세요.

홈택스

 

아래와같은 마이홈택스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연말정산/지급명세서' 메뉴를 선택하면 하위메뉴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세요.

 

지급명에서 메뉴에서는 1년 동안 원천징수 대상 소득의 원천징수한 내역을 이자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퇴직소득 등으로 집계한 내역을 모두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을 선택하면 지금까지 귀속년도별 지급명세서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즉 원천징수의무자(회사)에서 원천징수를 하고 나에게 지급한 근로소득, 연금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등의 지급명세서가 나옵니다.

 

목록 중에서 '지급명세서종류'가 거주자 사업소득지급명세서 인 것을 찾아 '지급명세서 보기'를 선택해 출력하거나 저장해서 사용하면됩니다.

 

예를들어 하나를 선택하면 다음과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왼쪽 본인이름을 선택해서 미리보기를 한 후, 출력하거나 저장하면됩니다.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라고 되어있고 귀속연도, 지급총액과 세율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렇게 해당기간, 귀속연도의 사업소득 지급명세서를 선택해서 출력/저장 한 후 제출하면되겠습니다.

댓글